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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조선 되살린다… 재건계획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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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에 몰린 해운업과 조선업을 재건하는 프로젝트가 닻을 올렸다. 올해부터 3년간 13조5천억 원을 투입해 선박 240여 척 발주와 신기술 확보를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정부는 4월 5일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해운재건 5개 년 계획’(2018∼2022년)과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장기불황과 치열한 경쟁, 환경규제 등으로 ‘골든타임’이 임박한 해운·조선을 함께 살리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선박 200척 발주 지원… 현대상선 세계 10위권으로
  해운산업은 벼랑 끝에 몰려있다. 2008년 51조 원에 달하던 해운 매출은 2016년 29조 원으로 쪼그라들었다. 기폭제는 2016년 한진해운 파산이었다.
  김영춘 장관은 “한진 사태로 한국 해운의 국제적 위상이 추락했다”며 “시장에만 맡기지 않고 정부도 강력한 재건계획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0년까지 8조 원을 들여 선사들이 선박 200척 이상을 발주하도록 지원한다. 현대상선의 선복량은 33만TEU(20피트 컨테이너 33만 개)로 세계 14위다. 세계 10위권으로 발돋움하려면 100만TEU급으로 몸집을 불려야 한다. 중소선사들의 선대 규모도 현재 7천189DWT(재화중량톤수)에서 2022년까지 8천331DWT로 늘릴 계획이다.
  환경규제 측면에서도 대량 발주는 불가피하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에 친환경 선박을 발주하면 2020년부터 인수가 시작된다.
  국적 선사를 이용하는 화주들에게 운임 우대, 선복량 우선 배정, 선적시간 연장 등 다양한 혜택을 줘 안정적 화물량 확보에도 나선다. 선주·화주·조선소가 투자하는 ‘상생펀드’를 설립하고,...(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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