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亞 물류허브 꿈꾸는 태국…12조원 들여 하늘·바닷길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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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수도 방콕에서 남동쪽으로 약 120㎞ 떨어진 촌부리주 램차방 항구. 부두에는 선박에 실릴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수백 개의 컨테이너와 대형 크레인, 수천 대의 차량이 줄지어 서 있었다. 1991년부터 가동에 들어간 램차방항은 방콕항을 비롯해 태국 내 5개 항구 중 하나다.

인근에 있는 서울 여의도 약 두 배 면적의 램차방 산업단지에 입주한 140개 기업이 램차방항을 거쳐 전 세계로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사팃 께아띠꿈쫀 램차방 산업단지 국장은 "20여 년 만에 램차방 확장 공사가 추진된다"며 "2022~2023년까지 공사를 마치면 연간 처리할 수 있는 물동량이 기존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180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분)에 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램차방항에는 세계 최대 화물선이 입항할 수 있는 수심 18.5m 깊이의 선착장도 완성될 예정이다. 태국 정부가 경제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있는 동부경제특구(EEC·Eastern Economic Corridor) 개발 계획에 따르면 램차방항에만 1500억바트(약 5조원)가 투입된다. 탄탄한 제조업 기반을 갖췄지만 오랜 기간 `중진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태국이 새로운 변신을 모색하고 나섰다. 인도차이나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인프라스트럭처를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도 추진 중이다. 대표적인 것이 태국 동부 해안지역인 동부경제특구다.


이곳은 태국 내 산업단지로 꼽혔던 차층사오주·촌부리주·라용주 등 세 지역을 말한다. 이들을 다 합치면 면적만 서울의 20배 크기에 달한다. 태국 정부는 동부경제특구의 인프라를 정비해...(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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