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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금상선·흥아해운, 자회사 설립 난제 '시스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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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자회사 설립을 위해 협의를 진행 중인 가운데 전산 시스템 통합이 최우선 과제로 등장했다. 자본금 출자비율 및 선박 등 유형자산 통합은 이견이 큰 만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논의를 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1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전산 시스템 통합을 위한 실무 협의에 집중하고 있다.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을 통합해 제3의 신설 법인을 출범하기로 합의하고, 지난달 10일 테스크포스팀(TFT)을 출범시킨 뒤 시스템 통합을 우선순위로 두고 이견을 좁히고 있다.

시스템 통합이 화두로 등장한 것은 영업력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다. 전산 시스템은 화물 예약부터 화물 추적까지 선박의 운항 및 영업 내역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프로그램이다. 화주와 화물, 운송 기록 등 각종 데이터가 축적돼 있는 만큼 각 사의 영업력의 핵심이다.


문제는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그동안 서로 다른 시스템을 써 왔다는 점이다. 흥아해운은 오프스(OPUS)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과거 한진해운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현재는 SM상선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 장금상선은 삼성SDS가 개발한 시스템을 쓰고 있다.

각자 익숙한 시스템을 통해 영업을 펼쳐왔던 만큼...(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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