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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 올 들어 7% 줄어…日 수출규제로 '상황 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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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 [반도체 화물 비중 47%, 日 규제 영향 받으면 항공화물 타격...8월 일본 여객 수송 마이너스 전환]

반도체 업황 악화로 올해 항공화물 수송량이 크게 줄었다. 대형항공 등 항공사 실적 부진 원인으로 꼽힐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는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2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올 1~7월 인천공항을 통해 수송된 화물량은 총 156만4900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2% 줄었다. 국내 항공 화물은 대부분 인천공항을 통해 수송된다.

대한항공은 올 들어 화물수송량이 10.5% 감소했고, 아시아나항공은 8.5% 줄었다. 두 항공사가 국내 항공화물의 6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전 노선에서 화물 수송량이 줄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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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OLEDIT기기를 주로 수송하는 항공화물은 세계 경기에 가장 먼저 반응하는 지표 중 하나다. 미중 무역 분쟁 등으로 세계 경기가 침체되자 항공화물량부터 줄고 있다.

특히 반도체 수출 감소가 항공화물에 악영향을 미쳤다. 올 상반기 반도체 수출액은 21.7% 감소했는데, 항공화물에서 메모리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46.6%(2018년 기준)에 달한다.

물량 감소로 항공화물 운임도 떨어지고 있다. 지난해 평균 1kg당 1940원이었던 국제선 화물운임은 지난 1분기 1kg당 1881원으로 3% 떨어졌다. 2분기에는 운임이 더 하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가운데 일본 수출 규제는 또 다른 악재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4일부터 포토레지스트,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불화폴리이미드 등 3개 소재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했다. 일본 수출 규제가 반도체 생산에 영향을 줄 경우 화물 수송량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일본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수입 항공화물량도 적지 않다. 지난해 기준 일본에서 한국으로 들여온 항공화물은 전체 항공 수입물량의 11.1%를 차지한다. 중국(21.8%), 미국(17%)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항공 업황 악화는 항공사 실적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증권가에서는 올 2분기 대한항공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할 것으로 전망하는데, 화물부문 실적 악화를 주원인으로 꼽았다. 아시아나항공도 비슷한 처지다.

하반기에는 일본 노선 여객감소와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경영환경이 더 악화될 전망이다. 일본 노선 승객은 한일 갈등 격화로 큰 폭으로 줄고 있다. 이달 들어 지난 1~10일 일본 노선 여객수송량은 15% 이상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일본 수출 규제와 불매 운동이 장기화되면 여객뿐만 아니라 화물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가뜩이나 반도체 수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에 큰 충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262584




-작성자:최고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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