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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물류 시장 블록체인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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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9월 세계 1위 선사 머스크와 IBM이 글로벌 무역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위해 합작법인 ‘트레인드렌즈’를 세웠다. 이 컨소시엄에 선사, 세관, 항만 운영사를 비롯해 전 세계 94개 기업이 참가했다. 이에 맞서 같은 해 11월 프랑스 CMA GGM과 중국 COSCO가 ‘글로벌 쉬핑 비즈니스 네트워크(CGBN)’ 설립으로 맞불을 놓으며 해운·물류 시장에서 블록체인 도입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블록체인 확산과 해운·물류분야의 대응’ 보고서에서 글로벌 해운·물류 분야에서 블록체인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10일 설명했다. 


1위 선사 머스크·IBM 이어 

佛 CMA GGM·中 COSCO 

합작법인·네트워크 설립해 

블록체인 플랫폼 주도권 경쟁 

화물운송 시간·비용 대폭 절감 

국내 업체도 컨소시엄 참여해야


블록체인은 정보를 기록하고 복제하여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로, 중앙 정부, 은행 등의 관리나 통제 없이 참여자들이 서로 확인하고 인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운송 중인 화물이 어떤 상태로 어디에 있는지를 실시간 알 수 있어 관련 절차를 간소화하고 인건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현재 동아프리카에서 유럽까지 해상으로 물품을 수송할 경우 약 30명의 개인이나 기관이 200차례 이상 거래에 참여하고, 상품 출하를 위한 문서 처리에만 열흘이 걸린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 일정 요건이 되면 자동으로 계약이 체결되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해운·물류 분야 비효율성이 사라질 경우 세계 GDP가 4.7%(2조 6000억 달러) 늘어나고, 세계 무역 규모가 14.5%(1조 6000억 달러)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관세 장벽을 없앴을 때 기대되는 유발 효과(세계 GDP 0.7%, 세계 무역 10.1% 증가)보다 높은 수준이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글로벌 선사들이 지향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첨병과도 같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규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일단 보편화하면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시장이 형성되는 시기에 주도권을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같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삼성SDS 등 IT기업과 현대상선·SM상선 등 선사들이 참여하는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이 결성돼 운영 중이다. 하지만 컨테이너 선사 중심으로 구축되고 있는 해운·물류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국내 선사의 역량만으로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 때문에 국내 해운·물류 기업들이 글로벌 선사와 IT 기업이 주도하는 해운·물류 블록체인 시스템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윤희성 KMI 해운빅데이터연구센터장은 “현재까지는 다양한 블록체인 시스템이 소규모로 산재돼 어떤 시스템이 시장 주도권을 잡을지 알 수 없다”며 “국내 IT기업, 항만 운영사, 금융사가 중심이 된 컨소시엄에 국내외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고, 블록체인 시장을 주도하지 못하더라도 전략적으로 유리한 시스템에 가입해 실익을 챙기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출처 :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9011018244835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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