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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중국 해운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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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부문의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한주 입니다

동유럽의 전쟁과 러시아의 경제 제재가 한몫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한국과 중국의 코로나로 확진 급증으로 인한 물류의 지연과 미국 물가 인상에 따른 이자율 인상등에 따른 경기 회복세 둔화 등 고려할 사항이 아주 많은 상황입니다

해상 물류는 선복의 추가 공급과 수요의 감소 등으로 인한 하방 압력과 소비재의 공급 부족분의 지속화 및 항만 정체가 단기간에 해소되지 않으리라는 상승 요인이 함께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선사들은 유가 인상 등으로 인한 운임 회복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며 일부 국가들은 운송망 왜곡의 문제를 선사들에게 문책하겠다는 등의 복잡성 또한 단기 예상을 할수 없는 상황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지난주과 이번주는 중국의 코로나 확산에 따른 주요 항만의 봉쇄가 주요 검토 사항이 될 듯 합니다 

유첨과 같이 11주차 중국 해운 동향을 송부 드립니다

 

주요 해운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주 항로 

  서안의 선박 대기 척수가 25척에서 28척으로 상승 하면서 일부 화물 정체를 우려하고 있으나 평상적인 상황이라고 인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부 지역의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하여 기사들과 터미널의 인력 공급이 정상화 될 것을 기대 하였으나 예상만큼의 인력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입추고 화물이 일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안 지역은 여전히 체선과 체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개선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의 심천, 청도, 상해 지역의 코로나로 인한 화물 운송에 차질은 빚으면서 금주부터는 선적량에도 영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코로나 관련 사항은 하단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 연준의 물가 인상율 저지를 위한 금리 인상을 시사하고 있어 이에 따른 수요의 감소를 통한 물가 인상을 통제하겠다는 의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소비재 화물들의 적시 수급이 막히면서 이에 따른 영향은 어떻게 해운 시장에 나타나게 될지 지켜 봐야 할 듯 합니다

  

- 구주 항로 

  선복의 공급이 일부 정상화 되고 화물의 수급 또한 안정화 되는 국면으로 이해되고 있어 일부 운임 인하가 나타났습니다. 다만 동유럽의 전쟁과 서러시아(상트페테르부르크)향 화물의 감소 등으로 인한 영향이 있어 인하폭이 최근 13개월중 최대로 나타났습니다

  유럽의 주요 항만 체선 현황은 미미하게 개선 되었습니다.

- 근해 항로 

  약 보합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발 화물의 영향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항로 입니다. 이에 중국 발 화물과 역시 코로나가 급증하는 베트남을 위주로 화물량이 감소하면서 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부 근해 선사들의 원양 진출과 이에 따른 회귀와 신규 진출이 이루어 지면서 선사들의 구분도 애매해지고 각 선사들의 중점 항로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습니다

- 중국 코로나 영향

   * 심천 : 전지역 봉쇄에서 일부 지역 또는 공장별 가동 허용 

            항만은 정상 운영, 다만 외지 반입 화물의 운전 기사 코로나 검사 등으로 지연 운송

   * 상해 : 공식적으로는 부분적 봉쇄, 실제로는 전지역 봉쇄. 외지 운송 화물의 코로나 검사로 인한 지연

   * 청도 : 봉쇄는 풀고 있으나 여전히 외지 운송 화물의 지연 발생

   이외에도 내륙 지방의 지역적 봉쇄에 따른 공장 가동율 감소와 출고 지연이 발생하고 있음

   "0" 코로나 정책을 지속하는 한 상기와 같은 봉쇄와 운송 지연이 지속 발생 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앙정부에서는 부분 해제를 검토하고 있으나 중국의 의료 사정을 고려하였을 때 쉽지 않은 상황일 듯 합니다  

   

- 러시아 항로 현황 

  서부 러시아의 관문인 상트페테르부르크을 경유하는 선박은 모두 운항이 정지 되었고 일부 러시아 선박만이 운항을 진행 하고 있으며 동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과 보스토치니는 화물량의 감소로 인하여 선사들이 운항을 기피하거나 운항을 잠정 중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선사들은 운항을 지속하거나 신규 운항을 개시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인은

   * 기존 동 러시아 항만의 선석 부족으로 인해 신규 항로 개설이 불가했으나 기존 선사들이 운항을 중단 또는  감소하면서 선석의 여유를 이용한 항로 신규 개설

   * 한국과 제3국에서 과점하던 러시아 시장의 운임이 최근 5배 이상 인상되면서 이윤 증대의 가장 효과적인 근거리 항로로 부각됨  

   * COC SOC가 적절히 운영되는 항로로 컨테이너 공급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음

   * 극동 러시아향 소비재, 원자재가 주로 중국산이 많이 진입된 상황

  그러나 중국 역시 단기적으로는 SWIFT 금지의 영향으로 물품 대금 미 수납에 따른 물량 감소가 현저히 나타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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