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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실무#3] 선박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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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박의 평면도와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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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국내명칭> 

Bow : 선수(Forward, Head)

Stern :선미(Aft)

Port : 좌현

Starboard : 우현

Bridge : 선교

Midship : 선중앙

Beam : 선폭


 

2. 선박의 측면도와 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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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nchor: 선박의 정박을 위한 필수 장비이며, 통상 두 개가 선수 양편에 달려 있음


2) Ballast

공선 운항시에 일정한 중량을 적재함으로써 선박의 감항성을 유지시킴. 원래 Ballast는 모래, 자갈 등 여러 가지를 활용하였으나, 근래에는 일반적으로 해수를 이용함


3) Deck : 갑판


4) Double Bottom Tanks  

선저의 이중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좌초시의 안전을 위한 장치로서 이 공간은 일반적으로 water ballast 청수 또는 bunker 저장용으로 활용됨 


5) Dunnage: 나무조각, 고무주머니 등으로 화물 사이에 끼워 화물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재료

6) Hatch Way: 선실 내에 화물을 적재하거나 양하하기 위한 구멍

7) Hold: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장소로서 이를 선창 또는 화물창이라 함.

8) Derric : 일반 화물선의 적․양하 장비.

9) Keel(용골) : 인체의 척추에 해당.

10) Transverse frame(늑골) : 갈비뼈 역할.

11) Bulkhead(격벽) : 선창내부를 수직으로 분리. 

 

12) Draft

수선과 용골사이의 수직거리, 선박이 수중에 안전하게 잠기는 부분의 깊이 선박의 안전을 위해 선박의 종류, 구조, 항해구역 및 계절에 따라 만재흘수선표(load liner mark)를 표시 

    

(Tropical Fresh Water Load Line) TF

 

 

 

 

 

(Fresh Water Load Line) F

 

 

 

 

 

 

 

 

T (Tropical Load Line:열대만재)

 

 

 

 

 

S (Summer Load Line:하기만재)

 

 

 

 

 

W (Winter Load Line : 동기만재)

 

 

 

 

 

WNA (Winter North Atlantic Load

 

 

 

 

 

Line: 동기 북태평양 만재)


< Load Line Mark(만재흘수선표)>

 

        (※ Winter는 연간기상풍력 34knots이상의 바람이 부는 비율이 10%이상인 수역.

         하가(S)는 연간기상풍력 34knots이상의 바람이 부는 비율이 10% 미만인 수역.

         열대(T)는 연간기상풍력 34knots이상의 바람이 부는 비율이 1% 이상인 수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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