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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실무#15] 컨테이너 운송 방식과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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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컨테이너 운항 방식

 


 가) 단독운항(Independent Operation)

 

   1) 정기선 항로에서 개별선사가 단독으로 필요한 선단을 구성하여

       운항스케줄, 기항지, 영업정책 등을 독자적으로 결정, 실시하는 방식.


   2) 주로 항행거리가 짧은 항로에서 널리 이용.


   3) 장점 : 선사가 독단적으로 운항 및 영업정책 수립이 가능하여 정기선 변화에 신속한 대처 가능.


   4) 단점 : 선박확보를 위한 과도한 자본투자가 불가피.


 

 나) 컨소시엄(Consortium)

 

   1) 정기선 항로에서 일정기간동안 선박의 운항제휴를 통하여 채산성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정기선 선사들의 연합체.


   2) 각 선사가 각기 자사선을 운항.


   3) 선박의 공동스케줄작성, 스페이스 상호교환, 운송장비의 공동사용, 사무국 운영,

       터미널의 공동사용, 운임수입과 화물 수송량의 공동배분 등 은 통합적으로 운영.


   4) 운임결정권을 행사하는 컨소시엄은 거의 없음.



 다) 공동 운항(Joint Service)

 

   1) 정기선 항로에서 2개 이상의 선사가 선박을 합작기업(Joint Venture)형태로 운항하기 위한 것.


   2) 1개 선사의 선복량으로는 부족하여 정기적인 운항을 할 수 경우.


   3) 선박 내 스페이스는 배분 비율에 따라 공동으로 사용, 운항스케줄도 공동으로 작성.


   4) 각 선사들은 각자의 업체 명을 가지고 독자적으로 운임, 요율, 관행, 서비스 조건을 결정.


   5) 각 선사들은 자신의 명의로 해운동맹에 가입하여 공동운임표를 이용할 수도 있고,

       자기명의의 선하증권 발행가능.

 


 라) 스페이스 차터(Space Charter)


   1) 이 협정을 체결한 선사는 보상 또는 서비스를 받는 조건으로 다른 선사에게

      자신의 선박 내 스페이스 일부를 제공.


   2) 스페이스를 제공받은 선사는 선박비용과 운항비용은 부담하지 않음.

       자사가 사용한 스페이스에 대해서 협상체결 시 정한 사용료를 지불.

 


2. 컨테이너 운송의 장단점

 

 장점

단점 

 ① 생산->소비(Door to Door SVC)

 ② 포장비 절감

 ③ 파손, 분실 등 화물피해 감소

 ④ 운송시간 단축

 ⑤ 수출대금회수기간단축

 ⑥ 선박생산성향상(재래정기선6척)

 ⑦ 시장확대(운송상품/시장확대) 

 ① 거대자본 필요

 ② 장기간의 투자 및 제도, 설비 등의 제반요소

     재설치 필요

 ③ 소량화물의 혼재필요

 ④ 일부화물의 컨테이너화 불가

 ⑤ 공컨테이너 회수문제

 ⑥ 유휴설비 발생시 자본효율성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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