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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실무#18] 항만의 정의, 기능, 입지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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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만의 정의

 

  : 선박이 안전하게 출입하고 정박할 수 있도록 자연적․인공적으로 보호되어

    여객을 승․하선시키고 화물, 우편물 등을 적하(積貨), 양하(揚貨)하는 장소.


 

 가) 물리적인 면에서의 개념


     1) 선박을 위한 충분한 수로와 선박이 안전하게 정박할 수 있는 장소(피난 장소 포함)

    2) 여객, 화물, 연료 및 선용품을 취급하기 위한 부두, 상옥, 창고 등을 포함한

        임해지역시설(수륙교통의 연결설비)

    3) 항내의 수상설비(터그보트(tugboat), 부선, 부선 크레인, 소화정 등)를 구비한 수역 및 육역

 


 나) 경제․사회적인 면에서의 개념


    1) 수륙교통의 결절점으로서 터미널 활동을 통해 화물, 여객 또는 선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

    2) 항만을 매체로서 이용하는 경제활동이나 사회활동의 공간.

    3) 도시생활이나 도시재개발 및 지역주민의 복지증진 등을 위한 사회적 활동을 위한 공간

 


 다) 법률적인 면에서의 개념


    1) 항만시설. 

    2) 영조물로서의 항만. 

    3) 선박이 항행 및 정박할 수 있는 수역. 

    4) 해륙교통의 연락 기능이 있는 일정한 수역 및 육역.

    5) 해륙교통의 연락 기능이 있는 일정한 수역 및 육역에 나란히 필요한 시설.

    6) 해륙교통의 연락기능이 있는 장소.


∴ 우리나라 항만법 제 2조에서는 항만을 선박의 출입, 사람의 승․하선, 화물의 하역․보관 및 처리 등을 위한 시설이 구비된 것이라고 정의.



2. 항만의 기능

 

 가) 터미널 기능


    1) 해륙교통의 접속점

       : 항만은 해상통과 육상교통의 접속의 장으로 각종의 역할을 종합하고 있는 터미널.


    2) 해상교통 측면

        : 선박의 효율적 운항을 가능하게 함. 


    3) 육상교통 측면

        : 배후지와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수송과 해륙운송의 일체화에 의한 종합적․합리적인 수송 요구



 나) 경제적 기능

    1) 항만은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물자유통의 합리화를 이루어 시장 확대와

        생산력 증대에 의한 경제의 발전에 기여.

 


 다) 사회적 기능(도시 관련 기능)

 

     1) 항만은 터미널 활동을 통해 관련하는 무역, 상거래, 공업, 정보, 금융 등의 산업기반을 강화.


     2) 직․간접적으로 관련하는 경제활동분야의 집적과 인구의 집중을 가져와 항만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화를 증진시켜 항만도시의 형성을 초래.


     3) 부산, 인천, 울산, 포항 등 우리나라의 대도시 대부분이 항만과 관련이 있고 항만도시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



3. 항만의 입지조건

 

  : 항만은 큰 배후 도시를 끼고 발달. 이것은 항만에서 필요로 하는 많은 노동력을 도시로부터

    얻을 수 있고, 도시는 소비도시이든 생산도시이든 가까운 곳에 항만이 필요하기 때문. 


 가) 지형적 조건


    1) 항내는 외해(外海)로부터 보호되고 입항하는 최대선의 출입이 용이하도록

       출입구는 충분히 넓고 수심은 깊어야 함.


   2) 넓은 묘박(錨泊) 장소와 묘박하기 적당한 저질(底質)이고, 지반은 부두 시설을

       축조할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해야 할 것이며, 기후가 좋은 곳이면 더욱 좋음.

 


 나) 환경적 조건


     1) 해륙 접속지로 배후 도시 및 해양에서 적절한 거리에 있어야 함.


     2) 항구가 내륙 깊숙이 있는 경우, 좁은 수로를 이용해야 하므로 해양에서 멀수록,

         대형선에 의한 대량운송의 이점도 추구하기 어려움.

        또한 내륙 항만은 수심을 깊게 하기 위하여 준설을 하고 항로표지를 설치․유지하는 등의

        항만 유지비용이 많음. 



※ Brain Port

⇒ 충분한 정온 해수면, 수심, 부두시설, 높은 수준의 항만관련 서비스, 정보망, 금융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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