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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자료실 [무역사기]

다른 업체 계좌로 송금돼 소송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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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기유형: 이메일 해킹

□ 발생지역: 텔아비브(이스라엘) 

□ 발생시기: 2014년 5월

□ 피해금액: 30,000 USD

 

□ 내용

 

W사는 거래해 오던 이스라엘 바이어로부터 수출 대금을 받지 못했는데 대금 입금을 확인해 달라는 전화를 받았다. 바이어는 W사 담당자에게 결제 계좌가 부득이하게 변경되었으니 수출 대금을 다른 계좌로 송금해 달라고 요청하는 메일을 받았다고 한다. 바이어는 W사와 메일로 계속 거래를 했고 보낸 사람의 메일 계정 이름에도 이상이 없었기 때문에 변경된 계좌로 송금하라는 요청에 별다른 의심 없이 따랐다. 바이어는 송금 후 W로부터 확인 메일이 오지 않아 W에 연락했고, W사는 바이어에게 계좌 변경 관련 메일을 보낸 적이 없으며 바이어가 보낸 수출 대금을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확인 결과 W사의 메일이 해킹되어 바이어와의 거래 과정에 끼어들어 거래 대금을 다른 계좌로 빼돌린 것이었다. 송금된 계좌를 조회한 결과, 국내 S사라는 업체의 계좌로 확인되었고 S사에 연락하니 해당 송금액은 자사 제품을 판매하고 받은 금액이라 우기며 해킹 사건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결국 바이어는 S사를 고소하기로 결정했고 고소는 진행 중이다.

 

바이어는 해킹된 메일이 W사의 메일이었으니 주문한 물량을 보내 달라 요구했으나 W사는 요구를 거절했다. 결국 W사는 바이어에게 2014년 5월에 주문한 물품 대금 중 일부 금액을 보내주겠다고 합의했으며 현재까지 관계를 원활히 유지하고 있다.

 

거래 중 중요한 내용은 이메일뿐만 아니라 대면 혹은 전화 등의 수단으로 중복 확인해야 한다. 평소와 다른 미심쩍은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또한 현지 바이어에 유사한 형태의 사기 발생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출처 : KOTRA 해외시장정보, 무단배포 및 상업적 이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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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20 04: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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