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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실무#2] 선박의 정의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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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박의 정의


 가) 선박이란 일반적으로 “물위에서 사람이나 물건을 싣고 떠다닐 수 있도록 제작된 구조물”로 정의됨.

 나) 국내 해상법 상에서는 부양성, 적재성, 이동성을 갖추면 선박이라 인정하지만 통상 추진기능,

      구조강도기능, 복원기능, 내항기능, 조종기능을 추가로 구비할 때 진정한 선박이라 할 수 있음.


2. 선박의 종류


선박은 용도, 추진방식, 추진기관의 종류 등에 따라 분류될 수 있으나 용도에 따른 분류(상선, 어선, 특수작업선, 군함 등)가 가장 일반적임.


 가) 선박의 용도에 따른 분류

 구          분

 세    분    류

 상선

 탱 커

 원유운반선(Crude Oil Tanker)

 정유운반선(Product Carrier)

 화학제품운반선(Chemical Tanker)

 가스운반선(Gas Carrier)

 원유

 휘발유, 경유, 중유 등

 Sulphur, Naphtha 등

 LPG, LNG

 겸용선

 Combined Carrier

 Ore/Bulk/Oil, Ore/Oil, Oil/Bulk,Oil/Coal 등

건화

물선

 Bulk Carrier

 General Cargo Carrier

 Full Container ShipPure Car Carrier

 Multi Purpose Cargo Carrier

 Reefer

 Ore, Coal, Grain, Cement, Log, Lumber 등

 Container 이외의 포장화물 Container각종 차량 등

 General Cargo/Bulk/Container 냉장 및 냉동화물

 어선

 어로선(Catcher Boat), 공선(Factory Ship), 모선(Mother Ship), 운반어선(Fish Carrier),

Trawler, Stern Trawler, 참치선망어선, 유자망어선, 포경선, 어업지도선, 어업조사선

 특수

작업선

 수로측량선, 해양관측선, 해저전선부설선, 공작선, 기중기선, Tug Boat, Supply Vessel,

 소방선, 해양오염방제선, 병원선

 함정

 전투함, 순양전함, 순양함, 경순양함, 구축함, 잠수함, 원자력잠수함, 항공모함, 소해정,

 L.S.T., L.S.M.



ⅰ) TANKER

 

원유, 석유, 중유, 가솔린, 등의 액체화물을 선적한 채로 운송하는 선박.

탱커란 일반적으로 유조선(oil tanker)을 지칭하지만 액화가스탱커(liquified gas tanker)
및 화학물질 탱커(chemical tanker)등도 포함.


 * 원유 운반선
Gross tonnage: 56,127, built: 1997

 * 화학제품운반선(Chemical Carrier)
built : 1999, 16,000 DW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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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스운반선
(LNG/LPG Carrier) - MOSS형
직경 40m 가량의 둥근 알루미늄 공모양의 탱크에
LNG를 저장
 * 액화가스운반선
(LNG/LPG Carrier)-Membrane형
화물창 표면에 특수한 단열 금속판을 붙여
LNG를 보호,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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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겸용선( Combination Carrier)

 

유조선이나 살화물선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경제적인 문제점은 대부분의 경우 편도 수송이며

왕복화물을 구할 수 없다는 점.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유류와 살화물을 선택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겸용선이 개발.

O/O 선(ore or oil carrier), OBO선(ore, bulk & oil carrier), OBC(ore,bulk, container)등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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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Bulk Carrier

 

곡물, 광석, 석탄 등을 포장하지 않은 채 무더기로 쌓아서 실은 화물, 즉 살화물
(bulk cargo)을 운송하는 선박. 각기 전문적으로 적재하는 화물의 종류에 따라

곡물운반선(grain carrier), 광석운반선(ore carrier), 석탄운반선(coal carrier)등으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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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일반화물선(General Cargo ship)
 
여러 가지 종류와 다양한 형태의 화물(잡화)을 혼재하여 수송하는 선박.
1960년대 컨테이너선과 같은 전용선이 출현하기 이전까지 화물선의 주류를 이루었던 선박으로,
재래선(conventional ship)이라 부르기도 하며, 현재 근거리 화물 운송이나 소규모 항구들 사이의
운항에 이용됨.

여러 가지 형태의 화물을 한꺼번에 실을 수 있도록 크고 넓은 선창(hold) 구조에
자체하역장치를 갖추고 있는 것이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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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컨테이너 전용선 (Container Ship)
 
화물을 일정한 규격으로 표준화된 상자(container)에 내적한 채로 기계적 하역장치를 통해
선적하여 수송하는 선박.

해운의 컨테이너화는 포장비, 인건비 등을 절감하고 하역능률의 증진을 통해
선박의 항만 정박기간 내지는 체선시간을 감축시킴으로써 해운의 신속성과 경제성 및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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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자동차 운반선 (car carrier :자동차 전용선 PCC Pure Car Carrier)
 
자동차를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선박. 중량에 비해 용적이 큰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적재하기 위해 선창이 다중갑판으로 되어있고, 배와 안벽을 연결하는 램프웨이(rampway)를
설치하여 자동차를 roll- on, roll- off 방식으로 선적, 하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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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 여객선 (Passenger Ship)
 
여객선은 법규상으로 13인 이상의 여객정원 설비를 갖춘 선박을 말함.
여객만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순수여객선 이외에도 13인 이상의 여객설비를 갖추고
화물도 수송할 수 있도록 한 화객선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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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10-20 22:10:21 물류블로그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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