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르무즈 해협 봉쇄 관련 항공 물류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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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최근 호르무즈 해협 인근의 군사적 긴장 고조 및 사실상 해상 봉쇄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중동 지역을 경유하거나 목적지로 하는 항공 화물 운송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확대되고 있음
● 장기화 시 주요 영향 및 가능성
<항공 경로 우회>
→ 이란·이라크·페르시아만 상공 회피로 인해 항공편의 비행 거리·시간 증가
<공급 부족>
→ 중동 주요 허브공항(두바이, 도하 등)의 운항 제약 → Belly Cargo 공급 감소
<운임 상승>
→ 우회비용 증가 + 긴급화물 대체 수요 폭증 → Spot Rate 및 Surcharge 인상(유가 인상 등)
<허브 기능 저하>
→ 중동 내 환적 공항의 군사적 리스크 확대 → 연계 운송 차질
<보험료 인상>
→ 해당 지역 War Risk Zone 지정에 따른 보험료 및 보안할증료 상승 예상
● 항공 물류 실무적 파급 효과
<비행 스케줄 지연>
→ 운송 소요일 평균 1~2일 증가 가능성 (노선별 상이)
<적재 용량 제한>
→ 장거리 우회로에 따른 항공기 탑재중량(Payload) 제한
<우선 선적 경쟁 심화>
→ 정시성 필요한 고가 화물 중심으로 스페이스 확보 어려움
<대체 경유지 확보 필요>
→ 싱가포르, 인천, 이스탄불 등을 통한 경유 루트 확보 권장내용
● 항공사 및 당국 대응 (현 기준)
<에미레이트 (EK)>
→ 일부 화물편 우회경로 운항, 화물예약 제한적 접수
<카타르항공 (QR)>
→ 위험지역 회피 경로 채택, 탑재 제한 발생
<터키항공 (TK)>
→ 이스탄불 허브 통한 환적 화물 수요 증가 중
<국제항공기구 (ICAO)>
→ 이란
및 이라크 상공 비행 회피 권고 지속 발령 중
●
직접
영향 대상 지역 (중동 주요국 및 허브공항)
국가 | 공항 (IATA) | 인천발/착 연결 현황 | 영향 요인 |
---|---|---|---|
UAE | 두바이 (DXB/DWC) | 대한항공, 에미레이트 직항 및 경유편 | 우회 항로 사용, 스페이스 제한 가능성 |
카타르 | 도하 (DOH) | 카타르항공 직항 | Belly cargo 공급 축소 가능성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 (RUH), 제다 (JED), 담맘 (DMM) | 중간 경유편 주로 이용 (QR, TK 등) | 일부 노선 항공기 회피 항로 적용 |
쿠웨이트/바레인 | 쿠웨이트 (KWI), 바레인 (BAH) | DOH/IST 경유 | 위험지역 인접으로 운항 제한 가능성 |
국가 | 공항 (IATA) | 인천발/착 연결 현황 | 영향 요인 |
---|---|---|---|
터키 | 이스탄불 (IST) | 중동/유럽/아시아 연결 허브 | 중계물량 급증으로 혼잡도 상승 가능성 |
싱가포르 | 창이 (SIN) | SEA-AIR 연계, 중동 우회 루트 대체지역 | 대체 항공수요 증가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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