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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무즈 해협 봉쇄 관련 항공 물류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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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최근 호르무즈 해협 인근의 군사적 긴장 고조 및 사실상 해상 봉쇄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중동 지역을 경유하거나 목적지로 하는 항공 화물 운송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확대되고 있음


장기화 시 주요 영향 및 가능성

   <항공 경로 우회>

이란·이라크·페르시아만 상공 회피로 인해 항공편의 비행 거리·시간 증가

  <공급 부족>

중동 주요 허브공항(두바이, 도하 등)의 운항 제약 → Belly Cargo 공급 감소

  <운임 상승>

우회비용 증가 + 긴급화물 대체 수요 폭증 → Spot Rate Surcharge 인상(유가 인상 등)

  <허브 기능 저하>

중동 내 환적 공항의 군사적 리스크 확대 → 연계 운송 차질

  <보험료 인상>

해당 지역 War Risk Zone 지정에 따른 보험료 및 보안할증료 상승 예상


항공 물류 실무적 파급 효과

  <비행 스케줄 지연>

운송 소요일 평균 1~2일 증가 가능성 (노선별 상이)

  <적재 용량 제한>

장거리 우회로에 따른 항공기 탑재중량(Payload) 제한

  <우선 선적 경쟁 심화>

정시성 필요한 고가 화물 중심으로 스페이스 확보 어려움

  <대체 경유지 확보 필요>

싱가포르, 인천, 이스탄불 등을 통한 경유 루트 확보 권장내용


항공사 및 당국 대응 (현 기준)

  <에미레이트 (EK)>

일부 화물편 우회경로 운항, 화물예약 제한적 접수

  <카타르항공 (QR)>

위험지역 회피 경로 채택, 탑재 제한 발생

  <터키항공 (TK)>

이스탄불 허브 통한 환적 화물 수요 증가 중

  <국제항공기구 (ICAO)>

이란 및 이라크 상공 비행 회피 권고 지속 발령 중


직접 영향 대상 지역 (중동 주요국 및 허브공항)

국가 공항 (IATA) 인천발/착 연결 현황 영향 요인
UAE 두바이 (DXB/DWC) 대한항공, 에미레이트 직항 및 경유편 우회 항로 사용, 스페이스 제한 가능성
카타르 도하 (DOH) 카타르항공 직항 Belly cargo 공급 축소 가능성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RUH), 제다 (JED), 담맘 (DMM) 중간 경유편 주로 이용 (QR, TK 등) 일부 노선 항공기 회피 항로 적용
쿠웨이트/바레인 쿠웨이트 (KWI), 바레인 (BAH) DOH/IST 경유 위험지역 인접으로 운항 제한 가능성
국가 공항 (IATA) 인천발/착 연결 현황 영향 요인
터키 이스탄불 (IST) 중동/유럽/아시아 연결 허브 중계물량 급증으로 혼잡도 상승 가능성
싱가포르 창이 (SIN) SEA-AIR 연계, 중동 우회 루트 대체지역 대체 항공수요 증가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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