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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 식품 수출 관련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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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대비 수출액 성장 폭이 가장 큰 품목의 다수가 가공식품이 차지했다. 

특히 전년 대비 수출액 성장 폭이 가장 큰 품목은 음료(전년 대비 20.4%, 7090만 달러 증가)로, 라면(전년 대비 8.4%, 3210만 달러 증가)과 함께 최초 4억 달러 수출을 달성했다. 라면은 미국, 일본, 동남아 등 매운맛 라면의 인기가 지속, 음료는 한-아세안 FTA 무관세화에 앞서 관련 시장 중심 수출업체의 현지 시장 공략으로 수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국가별로 보면 1억 달러 이상 수출국은 △일본 △중국 △미국 △베트남 △홍콩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러시아 △UAE △호주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캐나다 총 15개국이다. 최대 수출 증가국은 중국(10.4%, 1억4190만 달러 증가)으로, 사드이슈 이후 수출여건이 완화돼 라면, 조제분유, 음료, 맥주, 인삼류, 유자차 등 품목별 고른 증가세를 보이며 최고 수출액을 기록했다.

그 외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국가는 식품 기업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공략했던 신시장인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차지했다. 전년 대비 수출액 104% 증가한 베트남(5억8490만 달러)은 AI 발생 이후 닭고기(760.2%↑) 수출 재개와 배(71.2%↑) 등 한국산 과일 수요 확대, 음료(43.2%↑) 부문에서도 큰 폭으로 성장하며 사상 최대 수출액을 기록했다. 인도네시아는 캐릭터 제품 인기 지속에 따른 음료(217.4%↑) 수출의 급증과 할랄인증 라면(25.5%↑) 판매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대비 17.1% 상승했다.

러시아는 커피조제품(15.4%↑), 음료(23.8%↑), 맥주(146.9%↑) 등 수출 증가에 따라 2014년 이후 첫 수출 상위 10개국 내로 진입했으며, 미국은 배(17.1%↑), 인삼(12.1%↑), 버섯, 라면, 음료 등 신선·가공식품 수출 호조 및 조미김(9.9%↑) 수요 확대에 따라 김 수출이 첫 9억 달러 수출을 상회했다. 


-작성자:Dr.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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