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실무#5] 부정기선 운송의 개념 및 특징 > 물류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터지스
물류자료실 [물류자료]

[해운실무#5] 부정기선 운송의 개념 및 특징

페이지 정보

본문

1. 부정기선 운송의 개념  


주로 살화물선(bulk cargo vessel)을 항로와 화물, 배선에 구애 받지 않고 수송수요에 따라 수시로 배선, 운항하는 해운시장을 말하며, 이는 유조선, 전용선, 살화물선, 겸용선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2. 운임


용선계약(Charter party : C/P)에 의해 결정, 정기선에 비해 운임이 저렴. 화물과 선복사이의 수요와 공급에 따른 시장기능에 따라 결정.

             

3. 부정기선운송의 특징


 가) 계약에 따른 자유로운 운송항로.

 나) 대량화물위주의 운송.

 다) 운임은 수요와 공급에 의한 시장기능이 결정.

 라) 운송수요가 불규칙(물동량 변화에 비탄력적임, 선복수급불균형의 초래)



4. 정기선과 부정기선 운송 비교


 구분

정기선 운송 

부정기선 운송 

 운항형태

규칙성, 반복성 

 불규칙성

 운송인

 보통운송인, 공중운송인

 계약운송인, 사설운송인

 취급화물

 이종화물

 동종화물

 화물가치

 고가격

 저가격 

 운송계약

 선하증권

 용선계약 

 운임

 동일운임(동일품목/상이한 화주)

 운임표(tariff)공시 적용

 운임동맹

선박의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 

서비스 

 화주의 요구에 따라 조정

 선주와 용선자간의 합의에 따라 결정

 선박

 고가, 구조복잡(전용컨테이너선,

Lo/Lo선, Ro/Ro선, LASH선)

 저가, 단순구조(bulk선)

 조직

 대형조직

 소형조직

 화물집하

 영업부 직원

 중개인

 여객취급

 제한적으로 취급

 전혀 취급하지 않음


<정기선과 부정기선 운송 비교>



5. 조출료와 체선료 (Dispatch money & Demurrage)


 부정기선 운송은 화물의 수요에 민감한 영향을 받게 되므로, 정박기간이 길어진다면 다른 운항스케줄에도 차질이 빚어져 심각한 손실이 초래. 따라서 C/P(Charter Party)상에 정박기간이 명시되고 이를 어길 경우 페널티가 부과됨


 가) 체선료(Demurrage)

: 용선계약상 허용된 시간을 초과하여 정박시, 초과 정박일에 대해 용선자(Charterer)가 손해를 입게 된 선주(Owner)에게 지불하는 지급액.


 나) 조출료(Dispatch Money)

 : 용선계약상 허용된 시간 이내에 하역을 완료 했을때, 절약된 기간에 대해 선주가 용선자에게 지불하는 지급액. 통상 체선료의 1/2이 지급됨.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10-20 22:10:36 물류블로그에서 이동 됨]
  • URL 복사
  • Naver Blog로 보내기
  • Naver Band로 보내기
 

seaplanner 님의 최근 게시물입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물류자료실 목록

Total 2,15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2025-06-20 23:09:24


사이트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제휴문의
광고문의 고객센터
상호명: 브랜뉴플래닛(주)  
사업자등록번호: 816-88-02513
직업정보제공신고번호: J1204-020-230007
통신판매번호: 제2023-서울강서-0354호
Copyright © 브랜뉴플래닛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