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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이론] 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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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 


1. 물류 아웃소싱


(1) 개념


- 기업에게 필요한 물류기능을 서비스 공급자(Logistics Service Provider)에게 맡기고 기업은 핵심역량(Core Competence)에 집중


- 전문물류업체(제3자 물류업체 또는 제4자 물류업체)에게 물류기능을 수행 하게 함으로써 조직 간소화와 유연성 제고 가능 - 물류기반 구축과 고객서비스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 및 인력 절감 가능


- 하나의 물류기능을 단기적으로 구매하는 단순한 외주물류로부터 제3자 물류업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물류기능을 전문화, 통합화한 형태로 제공받는 화주와 전문물류업체간의 전략적 협력관계(제휴)로 발전


(2) 효과


- 화주 핵심역량 주력 - 물류업체의 전문성 이용

-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경제효율성 증진

- 물류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리스크 제거

- 물류비용 감소, 고객서비스 증가, 경쟁력 향상


Tip) 아웃소싱의 유형


- 비용절감형 : 사내에 중요하지 않은 기능을 아웃소싱하여 비용절감이 목적

- 분사형

 a) Profit-Center형 : 기업에는 중요하지 않으나 전문성을 갖춘 기능을 분사시켜 수익성을 제고하는 유형

 b) Spin-off형 : 핵심역량 자체는 아니지만 일정한 기술이나 역량을 분사 시켜 기업화


- 네트워크형 : 핵심역량만 제외하고 모든 기능을 외부화하여 이들 업체와 네트워크를 형성,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는 유형

- 핵심역량 아웃소싱형 : 핵심역량을 외부화하여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는 유형



2. 전문물류업체


(1) 제3자 물류(3PL 또는 TPL : Third Party Logistics)
 

1) 성장배경


- 화주기업들은 1970년대 2차례의 석유파동으로 물류비 절감의 필요성 대두

- 미국에서 1970년대 후반 시작된 운송업 관련 규제완화정책에 따라 운송 업체간 시장경쟁원리가 도입되면서 미국시장 내외부의 경쟁압력 증가

- 현재는 시장의 세계화에 따른 경쟁 격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 증가, 화주 기업들의 국제화에 따른 고도화된 물류전략 필요성 대두 등으로 제3자 물류 업체의 등장과 성장  


2) 개념


- 자사가 아닌 외부 물류업체로부터 물류기능 구매

- 다양한 물류기능을 포괄하여 전문화 및 통합화한 형태로 서비스 제공

- 화주기업이 필요한 물류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 수행

- 화주기업 물류 개선을 위해 전략적 차원에서 제안(맞춤형 물류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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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수행주체 구분


- 제1자 물류 : 자사 물류라고 하며 사내의 물류부서가 물류업무 직접 수행

- 제2자 물류 : 자회사 물류이며 물류부서를 자회사로 분리하여 물류업무 수행

- 제3자 물류 : 자사와 관계없는 전문물류업체에게 물류업무 위탁


3) 발전과정


- 물류 수행주체

 a) 운송업자, 보관업자 → 제3자 물류

 b) 제2자 물류(자회사) → 제3자 물류

 c) 분사화 → 제3자 물류


- 물류서비스 전문성 : 기능별(Physical Distribution) 서비스 → 기능간 연계 및 통합(Logistics) 서비스 → 기업간 연계 및 통합(SCM) 서비스


- 물류서비스 폭 : 운영 및 활동 → 관리 및 통제 → 계획 및 전략


4) 유형(Muller가 제시한 유형을 정리)

- 자산기반 물류업체 : 운송수단이나 창고 등의 혼재된 자산을 보유하면서 물류서비스 제공(운송중심 또는 창고유통중심의 자산기반 수익모델)


- 관리기반 물류업체 :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물류 서비스 제공(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솔루션(TMS, WMS) 제공의 소프트웨어 기반 수익모델)


- 통합 물류업체 : 자산기반과 관리기반의 혼합형으로 다른 물류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통합적 물류서비스 제공 - 경영관리기반 물류업체 : 주로 컨설팅업무를 수행하는 비자산 수익모델



5) 효과(Ellram & Cooper의 연구에서 발췌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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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근 동향


- 1980년대 후반 미국에서 등장한 제3자 물류의 개념이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반에 도입되었으며 1997년 IMF 이후 본격화


-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투자와 물류서비스 고도화의 부담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제3자 물류의 성장세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다수의 물류업체가 제3자 물류를 지향(그러나 실적은 저조)


- 화주기업들은 복잡한 물류활동을 통합서비스로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를 기대


- 따라서 국내 물류업체들간의 M&A를 통한 대형화 및 글로벌 물류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세부화된 맞춤형 물류서비스 제공 필요



(2) 제4자 물류(4PL : Fourth Party Logistics)


1) 개념


- 앤더슨컨설팅은 기업이 보유한 경영자원을 결합하고 전체적인 공급사슬 솔루션을 제공하는 공급사슬 통합자로 명칭(LLP : Lead Logistics Provider)


- 공급사슬내 모든 기업들의 물류활동을 단일계약으로 계획, 관리하고 전체 적인 물류망을 개선하는 컨설팅 업무 수행
 

2) 등장배경


- 제3자 물류가 물류기능의 아웃소싱으로 물류비 절감 등 일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화주기업 위주에 그치고 있을 뿐 전체적인 공급사슬 관리는 한계

-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업체도 전략적 제휴 단계로의 진입 어려움

- 따라서 화주기업의 물류부문 컨설팅과 IT기반의 공급사슬 물류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급사슬 통합자의 필요성 대두


3) 제3자 물류와의 차이점


- 제3자 물류보다 지리적 측면, 조직적 측면, 기능적 측면에서 광범위하고 종합적인 물류서비스 제공

- IT업체, 물류서비스 솔루션 제공업체, 컨설팅업체 등이 전문물류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 SCM의 다양한 유형(QR, ECR, EHCR 등)과 부합하는 전략 개념으로 확장  



-작성자:seaplanner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10-20 22:13:40 물류블로그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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