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이론] 공동수배송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포워더케이알은?   사이트소개 바로가기
물류기업 검색


오픈채팅

기업회원 로그인/가입
수출포장
08월 명예의 전당 후보 [더보기]
  • 1Dr.Nom™5,600
  • 2대주관세사무소2,900
  • 3Kevin/서울/포워더2,400
  • 4(주)피엔디서비스2,200
  • 5푸른해1,700
  • 6별하나1,400
  • 7JAYCHO1,200
  • 8훈스900
  • 9이원아800
  • 10포딩남600
이달의 마이포인트 : 0
후원기업
자료실

물류자료

[물류이론] 공동수배송

페이지 정보

신고

본문

공동수배송

 


1. 개념 및 목표

 

 - 하나의 차량으로 다수 화주(송하주 또는 수하주)의 화물을 혼재하여 운송함 으로써 운송의 대형화를 통한 배치 차량의 운송 효율성 증대


 - 소량 다빈도 배송을 통한 고객지향적 수배송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운송량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수배송 비용 절감


 - 결국 화주 또는 고객의 물류 효율화 요구, 운송업자의 운송효율성 제고 및 공해 방지, 교통혼잡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동수배송 필요



2. 전제조건

 

 - 일정지역 내에 공동수배송에 참여하는 복수의 화주 존재하고 배송처가 일정 지역 내에 분포

 - 공동수배송을 주도하는 선도업체의 존재와 대상기업의 배송조건 유사

 - 대상화물이 공동수배송에 적합할 것 - 화물규격, 포장, 팔레트의 규격, 트럭 적재함의 크기 등 물류표준화 선행

 - 공동수배송에 대한 이해가 일치해야 하며, 비용과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는 구체적 자료 제시



3. 효과

 

 - 화주 측면 : 물류비 절감, 소량 다빈도 배송 가능, 판매기능 강화, 제품규격 통일로 화물손상 최소화

 - 고객 측면 : 입고차량 혼잡 완화, 검품 및 하역 등 수취작업 간소화, 다빈도 납품으로 상품구색 강화, 신선제품 신선도 향상

 - 운송업자 측면 : 배송효율 증가로 수익 향상, (계약운송에 따라) 고정적 수입 보장에 의한 경영 안정

 - 사회적 측면 : 교통량 감축, 에너지 절감, 환경오염 방지, 도로 파손 방지



4. 문제점

 

 - 화주 측면 : 영업상 기밀 유출, 고객과의 의사소통 또는 통제 어려움, 자사 고유의 고객서비스 구축 어려움, 계획배송에 따른 긴급배송 등 유연성 하락


 - 운송업자 측면 : 배송순서 조정의 어려움, 성수기와 비수기 물량 차이에 따른 설비유지 어려움, 다양한 화물 취급에 따른 서비스 하락 우려, 운전자 및 화물취급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시간과 비용 소요



5. 유지방안

 

 - 물류와 상류의 분리를 통한 효율성 달성

 - 설정한 서비스 수준의 엄수

 - 집하시간, 수주장소 엄수

 - 출하화물의 상태 및 화주의 책임한도 명확히 규정

 - 공동수배송 정보시스템 구축

 - 통일화한 운임 체계 구축



6. 유형

 

 - 공동물류센터가 없는 경우 : 차량을 이용하여 단순히 화물을 순회 집하하여 배송처별로 운송(many to one system, one to many system, many to many system, 노선집배송시스템)


 - 공동물류센터가 있는 경우 : 공동물류센터를 활용하여 대량의 화물을 취급함 으로써 비용절감, 유통가공을 통한 대량고객화, 재고 조정 등의 장점 최대화 (개별수송(입고) 공동배송시스템, 공동수송 개별배송시스템, 공동수배송시스템)

  * 주체에 따라 화주 주도형, 운송업자 주도형, 제3자 물류업체 주도형, 물류 센터 주도형 등으로 구분


※ 배송경로와 배송일정 계획을 수립하려면...

 - 근접한 지역의 물량을 함께 적재 - 배송일자가 다른 경우 경유지를 엄격하게 구분

 - 차량 운행경로는 차고에서 가장 먼 지역부터 구성

 - 배송경로는 교차하지 않고 원 모양으로

 - 배차할 수 있는 가장 큰 차량을 활용

 - 배송과 함께 집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 배송권역을 벗어난 배송처는 별도의 차량 배치

 - 동일 배송처 배송시간 간격 적절히(전체 배송권역 배송일정에 문제가 없도록)


※ 수배송시스템 설계 순서

화물의 특성 파악 → 수배송시스템 질적 목표 설정 → 출하부문의 특성 파악 → 수요처별 특성 파악 → 수요처별 운행여건파악 → 차종 판단 → 배차운영 계획 → 귀로운행 계획



※ 배송 네트워크 모형 구축 방법


1. 최단경로법(shortest route)

 - 출발지와 최종 도착지간의 최단거리 또는 최소비용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

 - 출발지와 최종 도착지 사이에 각 운송 거점들의 운송거리 또는 단위운송 비용이 제시된 운송망이 있을 때 구간별 최단거리 또는 최소비용을 도출

 - 여기서 거점 간 숫자는 단순한 물리적 거리를 나타내지 않음 


2. 최대수송량 계획법

 - 구간별 운송경로마다 운송량이 정해진 경우 총수송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경유지와 운송경로를 결정하는 방법

 - 즉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최대운송량을 보내려 할 때 운송량을 어떻게 배분 하여 어떤 운송경로를 이용하는가 하는 방법

 -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여러 운송경로에서 각 경로별 최대로 운송할 수 있는 운송량을 해당 운송경로의 각 구간 운송량에서 차감하여 정리하고, 각 구간별 최대운송량을 집계하여 계산


3. 최소비용·최대수송량 계획법

 - 최단경로법과 최대수송량 계획법을 결합한 형태

 -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각 구간별 단위운송비용과 최대 운송가능량이 정해져 있을 경우 여러 운송경로를 통해 최소비용으로 할 수 있는 최대수송량을 파악

 - 이 계획법은 운송비용의 최소화와 운송량의 최대화를 모색하는 운송효율화 극대 방안

 - 우선 최소비용의 경로를 선택하고 구간별 최대 운송량을 감안하여 계산



※ 다수의 공급지와 수요지 간의 물동량 할당을 통한 총 운송비 산출 방법


1. 북서코너법

 - 각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은 무시하고 운송표의 좌측 위에서부터 최대공급량 을 할당

 - 총 운송비는 각 구간별 공급량과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을 곱하여 합산


2. 최소비용법

 - 운송표 상에서 단위운송비용이 가장 낮은 수요지에 최대한의 공급량 할당

 - 공급량이나 수요량이 채워지면 그 다음 단위운송비용이 낮은 수요지에 공급 량을 할당하는 방법으로 진행

 - 총 운송비는 단위운송비용과 공급량을 곱하여 합산


3. 보겔의 추정법

 - 기회비용 개념을 활용하여 총 운송비용을 최소화하는 공급량 할당 방법

 - 운송표 상에서 공급지와 수요지별로 가장 낮은 단위운송비용과 두 번째로 낮은 단위운송비용의 차이가 기회비용

 - 총 운송비는 기회비용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수요지부터 공급량을 할당하고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을 곱하여 합산 


-작성자:seaplanner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10-20 22:13:40 물류블로그에서 이동 됨]
 스크랩
이 게시물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기
  • URL 복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LinkedIN으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 Naver Band로 보내기
T.051-466-8600 F.051-466-9300 냉동 수출입 컨테이너/LCL
“서비스는 신뢰가 기본” 독일 물류중심의 유럽 전문 해외파트너
상온, 냉장, 냉동창고 / 식물검역, 식품검역 / 보세창고
seaplanner 님의 최근 게시물입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료실 목록
번호 글쓴이 제목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실무에 유용한 물류자료 엑기스 모음 댓글25 04-05 3059 15
공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문서양식 인보이스 자동양식(엑셀) 댓글19 04-10 7127 3
공지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포워딩 창업 절차 및 세팅 노하우 정리 댓글5 02-14 9079 2
1487 대주관세사무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수입통관(20.7.1 변경사항) 새글 08-06 47 1
1486 Dr.Nom™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항공사 시황 관련 댓글1 새글 08-06 61 4
1485 대주관세사무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수출입화물 검사비용 지원 신청사례_중소기업확인서샘플 새글 08-05 49 0
1484 포딩남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중국 현지 부대비용 영문 번역 댓글1 새글 08-05 92 2
1483 (주)피엔디서비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기타자료 축산물가공품 수출위생증명서 발급국가 협의 현황 새글 08-04 53 0
1482 대주관세사무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한-터키 FTA 예외물량의 완화된 원산지기준 규정 새글 08-04 55 0
1481 대주관세사무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수입 부가가치세 납부 유예를 받으려면? 새글 08-03 59 0
1480 Dr.Nom™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물류자료 부정․불량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등의 신고포상금 지급에 관한 규… 새글 08-03 56 0
1479 (주)피엔디서비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기타자료 태국산 바질(잎) 검사명령 신규 지정 새글 08-03 47 0
1478 (주)피엔디서비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기타자료 호주산 가금류, 타조류 및 가금육 수입금지 조치 알림 새글 08-03 37 1
1477 별하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기타자료 안전운임 1분기 3분기 비교 엑셀파일 08-03 93 1
1476 JAYCHO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기타자료 선장 출신 김인현 교수님의 책소개 (선박 금융관련) 08-03 31 0
게시물 검색
물류마켓
물류사례
물류뉴스
선사공지
긴급제보
커뮤니티
공지/이벤트
가입인사
자유게시판
갤러리
채용정보
포케TV
공감투표
트루라이쇼
안전운임제
 Q&A 
업무문의
견적문의
업체문의
기타문의
통관문의
자료실
물류자료
무역사기
문서양식
기타자료
자격증

Membership
개인회원
기업회원
등업안내
포인트안내
포케애드
Logistics Tools
CBM 자동계산기
수입통관 조회
화물안전운임 요율 조회
관세청 고시환율 조회
부대비용 계산
국가별 공휴일
화물추적 Cargo Tracing
항구위치
터미널 정보
HS코드
World Freight Forwarder Association
 
후원기업
 
 
사이트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고객센터   |  
포워더케이알 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59다길 131  E-mail: admin@forwarder.kr  Fax: 02-6911-6129
사업자등록번호: 267-29-00598  통신판매번호: 제2019-서울강서-1470호
Copyright © 포워더케이알 All rights reserved.
포워더케이알은 광고매체이며 광고 당사자가 아닙니다.
공공성 훼손내용을 제외하고 광고정보에 대한 책임을 지지않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