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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이론] 공동수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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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수배송

 


1. 개념 및 목표

 

 - 하나의 차량으로 다수 화주(송하주 또는 수하주)의 화물을 혼재하여 운송함 으로써 운송의 대형화를 통한 배치 차량의 운송 효율성 증대


 - 소량 다빈도 배송을 통한 고객지향적 수배송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운송량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수배송 비용 절감


 - 결국 화주 또는 고객의 물류 효율화 요구, 운송업자의 운송효율성 제고 및 공해 방지, 교통혼잡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동수배송 필요



2. 전제조건

 

 - 일정지역 내에 공동수배송에 참여하는 복수의 화주 존재하고 배송처가 일정 지역 내에 분포

 - 공동수배송을 주도하는 선도업체의 존재와 대상기업의 배송조건 유사

 - 대상화물이 공동수배송에 적합할 것 - 화물규격, 포장, 팔레트의 규격, 트럭 적재함의 크기 등 물류표준화 선행

 - 공동수배송에 대한 이해가 일치해야 하며, 비용과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는 구체적 자료 제시



3. 효과

 

 - 화주 측면 : 물류비 절감, 소량 다빈도 배송 가능, 판매기능 강화, 제품규격 통일로 화물손상 최소화

 - 고객 측면 : 입고차량 혼잡 완화, 검품 및 하역 등 수취작업 간소화, 다빈도 납품으로 상품구색 강화, 신선제품 신선도 향상

 - 운송업자 측면 : 배송효율 증가로 수익 향상, (계약운송에 따라) 고정적 수입 보장에 의한 경영 안정

 - 사회적 측면 : 교통량 감축, 에너지 절감, 환경오염 방지, 도로 파손 방지



4. 문제점

 

 - 화주 측면 : 영업상 기밀 유출, 고객과의 의사소통 또는 통제 어려움, 자사 고유의 고객서비스 구축 어려움, 계획배송에 따른 긴급배송 등 유연성 하락


 - 운송업자 측면 : 배송순서 조정의 어려움, 성수기와 비수기 물량 차이에 따른 설비유지 어려움, 다양한 화물 취급에 따른 서비스 하락 우려, 운전자 및 화물취급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시간과 비용 소요



5. 유지방안

 

 - 물류와 상류의 분리를 통한 효율성 달성

 - 설정한 서비스 수준의 엄수

 - 집하시간, 수주장소 엄수

 - 출하화물의 상태 및 화주의 책임한도 명확히 규정

 - 공동수배송 정보시스템 구축

 - 통일화한 운임 체계 구축



6. 유형

 

 - 공동물류센터가 없는 경우 : 차량을 이용하여 단순히 화물을 순회 집하하여 배송처별로 운송(many to one system, one to many system, many to many system, 노선집배송시스템)


 - 공동물류센터가 있는 경우 : 공동물류센터를 활용하여 대량의 화물을 취급함 으로써 비용절감, 유통가공을 통한 대량고객화, 재고 조정 등의 장점 최대화 (개별수송(입고) 공동배송시스템, 공동수송 개별배송시스템, 공동수배송시스템)

  * 주체에 따라 화주 주도형, 운송업자 주도형, 제3자 물류업체 주도형, 물류 센터 주도형 등으로 구분


※ 배송경로와 배송일정 계획을 수립하려면...

 - 근접한 지역의 물량을 함께 적재 - 배송일자가 다른 경우 경유지를 엄격하게 구분

 - 차량 운행경로는 차고에서 가장 먼 지역부터 구성

 - 배송경로는 교차하지 않고 원 모양으로

 - 배차할 수 있는 가장 큰 차량을 활용

 - 배송과 함께 집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 배송권역을 벗어난 배송처는 별도의 차량 배치

 - 동일 배송처 배송시간 간격 적절히(전체 배송권역 배송일정에 문제가 없도록)


※ 수배송시스템 설계 순서

화물의 특성 파악 → 수배송시스템 질적 목표 설정 → 출하부문의 특성 파악 → 수요처별 특성 파악 → 수요처별 운행여건파악 → 차종 판단 → 배차운영 계획 → 귀로운행 계획



※ 배송 네트워크 모형 구축 방법


1. 최단경로법(shortest route)

 - 출발지와 최종 도착지간의 최단거리 또는 최소비용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

 - 출발지와 최종 도착지 사이에 각 운송 거점들의 운송거리 또는 단위운송 비용이 제시된 운송망이 있을 때 구간별 최단거리 또는 최소비용을 도출

 - 여기서 거점 간 숫자는 단순한 물리적 거리를 나타내지 않음 


2. 최대수송량 계획법

 - 구간별 운송경로마다 운송량이 정해진 경우 총수송량을 최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경유지와 운송경로를 결정하는 방법

 - 즉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최대운송량을 보내려 할 때 운송량을 어떻게 배분 하여 어떤 운송경로를 이용하는가 하는 방법

 -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여러 운송경로에서 각 경로별 최대로 운송할 수 있는 운송량을 해당 운송경로의 각 구간 운송량에서 차감하여 정리하고, 각 구간별 최대운송량을 집계하여 계산


3. 최소비용·최대수송량 계획법

 - 최단경로법과 최대수송량 계획법을 결합한 형태

 -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각 구간별 단위운송비용과 최대 운송가능량이 정해져 있을 경우 여러 운송경로를 통해 최소비용으로 할 수 있는 최대수송량을 파악

 - 이 계획법은 운송비용의 최소화와 운송량의 최대화를 모색하는 운송효율화 극대 방안

 - 우선 최소비용의 경로를 선택하고 구간별 최대 운송량을 감안하여 계산



※ 다수의 공급지와 수요지 간의 물동량 할당을 통한 총 운송비 산출 방법


1. 북서코너법

 - 각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은 무시하고 운송표의 좌측 위에서부터 최대공급량 을 할당

 - 총 운송비는 각 구간별 공급량과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을 곱하여 합산


2. 최소비용법

 - 운송표 상에서 단위운송비용이 가장 낮은 수요지에 최대한의 공급량 할당

 - 공급량이나 수요량이 채워지면 그 다음 단위운송비용이 낮은 수요지에 공급 량을 할당하는 방법으로 진행

 - 총 운송비는 단위운송비용과 공급량을 곱하여 합산


3. 보겔의 추정법

 - 기회비용 개념을 활용하여 총 운송비용을 최소화하는 공급량 할당 방법

 - 운송표 상에서 공급지와 수요지별로 가장 낮은 단위운송비용과 두 번째로 낮은 단위운송비용의 차이가 기회비용

 - 총 운송비는 기회비용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수요지부터 공급량을 할당하고 구간별 단위운송비용을 곱하여 합산 


-작성자:seaplanner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10-20 22:13:40 물류블로그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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