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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이론] 하역 (Loading and Dischar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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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역 (Loading and Discharging)

 

1. 개념

 

 - 운송 및 보관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부수작업 또는 지원행위

 - 운송의 생산과 소비의 공간적 거리를 줄이고 보관이 시간적 거리를 줄이는 기능이 있는 반면 하역은 그 자체로는 가치 창출 기능 없음

 - 그러나 물류 전반에 걸쳐 하역작업은 수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하역 합리화가 물류합리화에 큰 영향을 줌

 - 가장 노동집약적인 분야이나 현재는 기계화 및 자동화가 많이 진척

 - 운송수단으로부터의 상하차 작업, 창고의 입출고작업(운반, 적재, 피킹, 분류 등 포함) 포함

 - 범위는 사내하역부터 항만터미널에서의 사외 또는 수출입하역까지 포함



2. 내용

 - Loading & Unloading(Discharging)

 - Carrying & Handling)

 - Stacking

 - Picking

 - Sorting

 - Lashing

 * 제조공정 및 검사공정은 포함하지 않음



3. 하역합리화 원칙

 

 - 하역경제성의 원칙 :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고 가장 경제적인 회수로 하역

 - 이동거리 및 시간 최소화 원칙

 - 활성화 원칙 : 운반활성지수(지표와 접점이 작을수록 활성지수가 높아짐)

 - 유닛로드 원칙

 - 기계화 및 표준화 원칙

 - 중력이용 원칙

 - 시스템화 원칙

 - 인터페이스 원칙

 - 흐름 및 취급균형 원칙



4. 하역기기 종류

 

 - 지게차(Fork Lift) : 차체 전면에 포크와 마스트(승강장치)가 부착되어 있고 후면에 무게 중심추(카운터 웨이트)가 설치된 카운터 밸런스형이 일반적이며, 컨테이너 모서리에 쇠를 잡는 스프레더(spreader)가 있어서 공컨테이너를 취급하는데 사용하는 탑 핸들러형 지게차도 있음


  * 어태치먼트(Attachment) : 포크를 이용한 운반 및 하역 기능 이외에 필요에 따라 다양한 기능 및 특수 작업을 하기 위한 부속장치로, 덤핑 포크, 힌지드 포크, 리치 포크, 램, 푸셔 등이 있음


 - 크레인(Crane) : 화물을 들어올리는 기기로 기중기라고 부르며 사용하는 장소와 목적에 따라 Overhead Travelling Crane, Gantry Crane(Container Crane), Transfer Crane(Transtainer), Stacker Crane 등이 있음


 - 컨베이어(Conveyer) : 화물을 연속적으로 운반하는 기계


 - 파렛타이저(Palletizer) : 컨베이어에 운반되어 오는 화물을 원하는 패턴으로 팔레트 위에 쌓아올리는 기계로 인력을 대체하는 기기. 분리하는 기계는 디 파렛타이저(Depalletizer)


 - 무인반송차(AGV : Automatic Guided Vehicle)


 - 그 밖에 항만에서는 Straddle Carrier, Reach Stacker, Yard Tractor, Trailer 등이 있고, 공항에서는 Transporter, Tug Car(Tractor), Dolly, High Lift Loader 등이 있음



5. 하역 표준화

 

 - 포장 표준화 : 규격(치수), 재질, 강도, 기법, 관리의 표준화

 - 포장 모듈화 : 포장합리화 및 표준화를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기준 척도

 - 보관설비 표준화 : 보관용 팔레트 및 랙 표준화

 - 하역기기 표준화 : 지게차 및 컨베이어(표준화율이 낮은 편) 표준화

 - 유닛 로드화 : 표준화된 팔레트, 컨테이너 등을 활용하여 단위화 및 규격화



6. 하역 기계화 및 자동화

 

 - 기계화가 필요한 화물은 중량 및 대량 화물, 인건비가 많이 드는 화물, 인력 으로 취급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화물, 신속한 처리가 요구되는 화물이 대상


 - 위와 같은 화물 특성, 작업 특성, 작업환경 특성, 하역기기 특성, 경제성을 검토하여 기계화를 통한 자동화 구축 


-작성자:seaplanner 오토스토어 적용사례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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