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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도 하반기 중국 시황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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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과제는 내부로부터 외부로의 전환

2022 1~5 월 항공우편 수송량은 252 6000t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6% 감소했다 

하나는 국내 코로나 19 충격 생산과 소비 능력, 공항 지상 처리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이 있고,

다른 하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갈등이 글로벌 산업체인 공급망에 파급되어 에너지 비용을 높이고, 경제 인플레이션을 심화시켜 외수 부족을 초래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최근 국내 생산이 차질없이 회복됨에 따라 항공 화물 시장은 당분간 수요 반등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항공화물 발전은 여전히 리스크가 많고, 주요 도전은 점차 내외적이며, 해외 수요의 이동력 약화, 정책 긴축, 지정학적 리스크가 항공 무역 성장의 주요 요인이 될 것이다

 

2. 전 세계 경제 성장이 둔화되어 무역의 회복에 영향을 끼침

하반기에 세계 경제의 하방 압력이 높아지고 무역 회복이 위험에 처하면서 세계무역기구의 전망에 따르면 올해 세계 상품 교역 증가 속도는 3%까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KOF의 글로벌 경기 바로미터에 따르면 6월 동월 지수는 0.9 포인트 상승한 94.1로 현재 경기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선행지수는 82.2 2020년을 제외한 2009 4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향후 6개월 간의 경기부양 평가의 선행지수로 하반기 세계경제 성장 전망이 밝지 않음을 보여줬다

상품 무역의 회복은 구조적으로 비교적 부진하다 WTO에 따르면 세계 서비스 무역은 2분기에도 계속 증가해 서비스 무역 바로미터지수(105.5)가 상품무역 바로미터지수(99)를 추월하고 있다

글로벌 코로나 19가 완화됨에 따라 소비 패턴이 상품에서 서비스로 더 많이 옮겨가고, 하반기 화물 수출 증가 속도는 외수 한계치 약화에 따라 점차 둔화될 것이다.


3.
유럽 국가의 경제가 하강함에 따라 , 외수가 약화되고 , 수출이 압박을 받게 됨

6월 중 유럽과 미국의 제조업 PMI 지수는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다 미국 제조업 PMI 지수는 52.4 23개월 만에 가장 낮았고 영국 제조업 PMI 지수는 53.4, 유로존 국가 제조업 PMI 54.6에서 52.0으로 떨어졌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금리 인상 정책이 지속되면서 경기 침체 위험이 높아졌다

유럽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충돌, 유럽중앙은행 (ECB)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압력이 겹치면서 하방 압력이 커졌다.

유럽과 미 국은 주요 수요처로 경제성장 둔화는 우리나라 수출입 무역에 현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한편으로는 소비자와 투자자의 구매 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수출 상품의 성장을 제약하고 우리 경제에 직접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의 다른 나라의 경제 발전에 영향을 줄 것이며, 우리나라의 대외 무역에 이차적인 충격을 가져다줄 것이다

 

4. 주변국 생산 회복 , 우리 일부 노동집약적 산업 수출 대물림될 듯

상반기에 국내 코로나 충격과 외수 감소가 겹치면서 우리나라의 수출 규모는 한계로 약해졌다

동남아 국가들은 코로나 19가 점차 회복되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제조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베트남 54.7, 인도 54.6, 인도네시아 50.8 5월 제조업 PMI 지수가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규모가 전반적으로 높아져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반기에는 인건비 등의 요인으로 인해 코로나 발생 기간에 동남아시아 등 지역에서 우리나라로 옮겨온 방직의류 ,가정 건자재 , 소비 전자 등의 산업 관련 부분에 환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

어느 정도 우리나라 수출품에 대한 일부 대체 효과가 형성될 수 있다

 

5. 상품 가격이 고공행진을 할 경우 , 항공사 원가 압력은 여전히 존재한다

6월 이후 연준의 금리인상 여파로 급등세를 보이던 원유 가격이 배럴당 111달러(6 28)로 반등했지만 상승 사이클이 시작된 시점보다 훨씬 높다.

석유의 저투자 · 저재고 · 저유휴생산능력과 수요 증가의 펀더멘털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공급부족의 큰 틀은 여전히 바뀌기 어려울 것이며,

하반기에도 석유 가격은 고공행진을 계속할 것이다 항공사의 원가 상승은 물론 이익 증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생산라인에 지속적인 충격을 줘 제조업체들의 경영 원가가 상승하고 이익이 줄어 물류 체인에 가격 전도 효과가 생겨 화물 수요 증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6. 국제여객항로가 회복되었으나 화물기 변경 제한되면 , 공급측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반기에 국제여객노선이 점차 회복됨에 따라 항공화물운송력 공급에 일정한 보완이 형성될 것이며 구체적인 영향 정도는 국제여객노선의 회복과정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그러나 이와 함께 EASA 정책에 따라 2022 7 31일 이후 여객기 변경 면제 기간을 연장하지 않을 경우 중부 유럽 노선의 국내선 운항 인력 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19 사태 이후 국내 항공사 운송력의 효과적인 버팀목이 된 여객기 개조 항공편은 운송력 공급 능력을 높이고 산업 체인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국제여객기의 복선이 완전히 복구되지 않은 시점에서 화물운송을 중단하는 것은 화물 운송력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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