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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워딩 업무에 필요한 용어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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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워딩 업무하면서 많이쓰고 알아야 업무가 이해되는 용어들을 인터넷에서 찾아 정리해봤습니다.


1.    BOOKING

       - 고객이 운송인에게 선적 의뢰를 하는 것


2.    SHIPPING SCHEDULE

       - 선박회사가 제공하는 선박명(VESSEL NAME), 항차(VOYAGE), ETD, ETA


3.    ETD(estimated time departure)

       - 선박의 출항 예정일


4.    ETA(ESTIMATED TIME ARRIVAL)

       - 선박의 목적지 도착 예정일


5.    CONSIGENEE(수하인)

       - 도착지에서 운송되는 화물을 수령하는 자


6.    NOTIFY PARTY(화물통지처)

       - 화물의 도착 시 운송인이 통보하는 연락처


7.    SHIPPING COMPANY(선박회사, 선사)

       -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수단인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 운송인


8.    SELLING RATE

       - 국내 외 고객에게 판매한 해상 운임


9.    BUYING RATE

       - 선사나 콘솔사(CONSOLIDATOR)에 당사가지불하는 해상 운임 요율


10.  BAF(BUNKER ADJUSTMENT FACTOR)

       - 유가 인산 요인에서 발생되는 운항비 상승에 대하여 부과시키는 할증 요금


11.  CAF(CURRENCY ADJUSTMENT FACTOR)

       - 통화 할증료, 환율의 변동에 따른 환차손을 하주에게부담시키는 할증 요금


12.    CBM(CUBIC METER)

       - 입방미터 (왜1000으로 나눠야 하는지 묻는 화주도 有)


13.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 화물집합소로 주로 LCL 화물을 적재하거나 분배하기위한 장소


14.    CHASSIS

       - Container 를 운송 할 때 실을 수 있는 대차

       - 사이즈는 20GP(=20`DV) /40GP(=40`DV) / 45GP(=40`HC) 등 전용이 다름


15.    CO-LOADING

       - Forwarder가 소량화물을 집화하여 혼재작업을예정했으나, 물량의 부족으로 작업이 안될 경우 동종업계인   

         타 Forwarder에작업을 위임하여 그 업체로 하여금 Consol/CNTR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상호간 업무를 협조

         하는방식


16.    CONSOLIDATION

       - Forwarder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이자 작업방식으로다수의 소량화물들을 특정 CFS 장소에 집화하여

         하나의 Container에 혼재하는 작업


17.    CY(Container Yard)

       - 화물이 적입된 Container가 화주로부터운송인에게 운반되어지고 또한 공 Container가 되돌아오는 지역

       - Container의 인수, 인도 및 저장용 장소로 운송인의 지정한 야적장


18.    CORRECTION NOTICE(C/N) ,CORRECTION ADVICE(C/A)

       - B/L 발행한 후, 수정할 내용이 발견될 경우 B/L을 재발행 하지 않고 오류 부분을정정하는 서류


19.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수출입 거래의 당사자가 컴퓨터를 통해, 인편이나우편에 의존하는 종이로 서류 대신에 컴퓨터가 읽을 수

         있도록 표준화된 전자문서(Electronic Document)를 DATA 통신망을 통해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교환하여 재입력 과정 없이 업무에 직접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보 전달방식


20.    MFCS(Manifest ConsolidationSystem)

       - 적하목록취합시스템이라고 하고 업무절차를 전산화하여 수출입화물의 불법유출을 방지하고

         신속한화물처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구축된 전산 시스템


21.  DEMURRAGE

       - 화주가 제한된 시간 내에 Container를 CY에서 반출해 가지 않을 경우 선적회사에서 부과하는 할증료


22.     DETENTION

       - 화주가 제한된 시간 내에 반출해간 Container or 트레일러를 반환하지 못할 경우 선사나 CY에 지불해야

         하는 할증료


23.     FAK(freight All Kinds)

       - 품목별 무차별로 적용되는 운임


24.     FCL(Full Container Load)

       - Container 한 개를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


25.     LCL(Less than Container Load)

       -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부족한 소량화물


26.     G/A(General Average)

       - 공동 해손은 해상에서 선박이 조난하였을 경우 선장이 공동의 위험을 면하기 위해 선박 or 적하의 일부를

         희생시킴으로써 생기는 손해 및 비용


27.     ICD(Inland Container Depot)

       - 항만이 아닌 대륙을 위한 Container 기지


28.     IPI(Interior Point Intermodal)

       - 미국내의 내률지점에 대한 복합운송 서비스(Route)


29.     L/G(Letter of Guarantee)

       - 화물 선취 보증서

       - 해상 운송 계약시 운송품은 선하증권과의 상환으로 인도를 받을 수 있는데, 화물이 도착되었음에도

         선적서류가 도착되지 않은 경우 수입자는 선사에 후일 선하증권을 제시할 것을 서약하고 이 서약서에

         은행의 보증을 받아 선사에 제출하고 화물을 인도 받을 수 있다.


30.     MLB(Mini Land Bridge)

       - 북미대륙의 회단철도를 중심으로 미국서안에서부터 대률을 횡단 미국의 동안과 구주대륙으로 연결


31.   M/R(Mate Receipt)

       - 본선 수취증, 화물을 수취한 증거로서 검사원의 tally sheet에 의해 본선이 발행하는 수취서


32.   NVOCC(Non Vessel Operation Common Carrier)

       - 무선박의 운송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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