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8일 물류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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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08일 물류뉴스 브리핑
인터지스

물류뉴스 브리핑

2024년 07월 08일 최신 물류트렌드를 전해드립니다.

13주 연속 상승 해상운임, 4000대 진입 눈앞…수출기업 비상

글로벌 해운운임이 13주 연속 상승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물류 리스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단계별 대응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5월 경상수지 89억弗 흑자…2년 8개월만에 최대치

반도체 수출 호조로 5월 경상수지가 89억 2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하며 2년 8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아시아나 화물 품는 에어인천, 국제 안전인증 받았다

에어인천이 국제항공운송협회로부터 국제항공안전평가(IOSA)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출처 : 뉴시스

출항 앞두고 50% 웃돈 요구… 해상운임 급등에 수출기업 초비상

글로벌 해상 운임이 13주 연속 상승하며 수출기업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중소업체들은 항공 운송 등 대책 마련에 고심 중입니다.

출처 : 매일경제

‘미 항만노조협, 해운연합동맹과 협상 결렬이 미칠 영향?’ KMI, 동향 발간

미국 동부항만 노동자들이 파업을 예고하며 세계 해운 운임 증가가 예상됩니다. KMI는 북미 물류 동향을 담은 간행물을 발간해 국내 기업의 대응을 돕고 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판매량 줄었는데 실적 초대박…한국 자동차 미스터리

국내 모빌리티산업은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와 원자재 가격 안정화 덕분에 실적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경제

수출길도 막혔는데 항만 보관비까지…기업 해상운임비 이중고

최근 해상운임 급등으로 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물류비 상승은 제품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물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

미·중 관세분쟁… 피해의 중심에 선 인천항

미·중 관세전쟁으로 인천항 입출항 선박이 감소해 항만 관련 산업 매출이 줄고, 동남아 및 중동 해상 운임이 급상승했습니다.

출처 : 경인일보

컨선 ‘100척 발주’ 쏟아진다…공급과잉 우려는?

글로벌 선사들이 지정학적 리스크와 파나마 가뭄으로 인해 컨테이너선 발주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규제 대응과 경쟁력 유지를 위한 조치입니다.

출처 : EBN

中 테무 판매 장신구서 기준치 1천여배 중금속 검출

중국 직구 플랫폼 테무에서 판매된 장신구에서 기준치의 최대 998배에 달하는 중금속이 검출되어 판매가 차단되었습니다.

출처 : 경기일보

인건비·임대료 모두 줄여라···허리띠 졸라매는 국내 e커머스

국내 e커머스 기업들이 엔데믹 이후 수익성 개선을 위해 희망퇴직과 비용 절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중국발 운임급등 이은 컨테이너 대란… 대응 서둘러야

중국의 수출 급증과 해운 운임 상승으로 국내 수출 업체들이 물류난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 대책에도 실효성 부족이 우려됩니다.

출처 : 한국일보

중국발 ‘컨테이너 대란’… 수출품 실을 박스가 없다

중국의 재고 물량 밀어내기와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으로 인해 컨테이너 대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출 기업들은 해운 운임 급등과 컨테이너 박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출처 : 조선일보

장금상선·고려해운, 울산항 선정 선박저속운항 우수선사

장금상선과 고려해운이 울산항만공사의 저속운항 프로그램에서 우수선사로 선정되었습니다. UPA는 저속운항으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해상운임 13주 연속 상승…4000선 코앞

글로벌 해상운임이 13주 연속 상승하며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3733.80을 기록했습니다. 업계는 SCFI가 4000선을 돌파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

쿠팡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됐다... 정부와 중소·중견기업 수출 지원

쿠팡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되었습니다. 쿠팡의 대만 진출 성과가 인정받아, 중소기업 수출 확대가 기대됩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해상운임 고공행진…철강·석화업계, 원가 부담 커진다

해상운임 상승으로 철강 및 석유화학업계의 원가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제 정세 불안과 물류 경로 변경 등이 원인입니다.

출처 : 미디어펜

4대 악재에… 사상 첫 ‘물류 비상 3단계’ 코앞

해상 운임 급등으로 하반기 수출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파나마 운하 차질, 홍해 사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4대 악재가 겹쳐 운임 대란이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출처 :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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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08일 물류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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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6 17:3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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