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16일 최신 물류트렌드를 전해드립니다.
중소기업들이 해상운임 급등과 선복 부족으로 수익 악화에 직면해 웃돈을 주고 선복을 확보하려는 상황입니다. 정부의 지원 대책이 시급합니다.
출처 : 디지털타임스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로 해상운임이 팬데믹 시기 80% 수준까지 상승하며 수출 기업들의 수익성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관세청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7월 22일부터 8월 11일까지 휴대품 집중단속을 실시합니다. 성실 신고 시 세금 감면 혜택이 있으며, 미신고 시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위해물품 반입도 중점 차단할 계획입니다.
출처 : 세계일보
HD한국조선해양이 유럽 선사와 3조6832억원 규모의 1만55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출처 : 마이데일리
평택직할세관이 고세율 농산물 밀수를 차단하기 위해 제1 컨테이너검사센터에 중량 측정기를 설치·운영합니다.
출처 : 뉴스핌
아시아나항공 일반노조가 기본급 7.5% 인상과 안전장려금 100% 지급을 포함한 2023년도 임금 잠정 합의안을 가결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국내 해운업계가 중남미 컨테이너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며, HMM은 멕시코로 향하는 신규 서비스를 개설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7월12일 건화물선 운임지수(BDI)는 50포인트 상승한 1997로 마감됐습니다. 케이프선 시장은 브라질 조정에도 상승세를 보였고, 파나막스와 수프라막스 시장도 상승했습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해상운임 급등으로 수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중소 수출기업 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SCFI가 3900에 도달하면 비상대응조치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HMM이 멕시코로 가는 신규 노선을 개설했습니다. 이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중국이 멕시코를 대체 거점으로 삼아 수출을 확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출처 : 매일경제
도미니카공화국의 자동차 시장은 연평균 6.1% 성장 중이며, 2023년 타이어 수입 시장은 3809만 달러 규모로 증가했습니다.
출처 : KOTRA
SF Airlines가 중국 선전과 베트남 호치민시를 연결하는 직항 항공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매주 5편의 왕복 항공편을 운행합니다.
출처 : Xinhua News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홍해 사태로 항공화물 물동량과 운임이 상승했습니다. 반도체 수출 증가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한국해운협회는 국내 수출입물류 애로사항 점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국적선사들이 인트라 아시아 항로의 선복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물류신문
덴마크 머스크는 2040년까지 탈탄소화를 목표로 메탄올 연료를 채택했습니다. 한국머스크 김도은 총괄은 메탄올이 현재 가장 적합한 연료라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해운사들이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LNG 및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선 발주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는 친환경 선박 시장의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 : EBN
제주 삼다수가 인천 내항에서 매주 2천~2천500t 하역되며, 연간 10만t 이상 물량을 처리해 침체된 인천 내항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출처 : 경인일보
글로벌 해운 운임이 14주 만에 하락세로 전환되었으나, 수출업계는 여전히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성수기 영향으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