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8월 19일 물류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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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뉴스 브리핑

2024년 08월 19일 최신 물류트렌드를 빠르게 전해드립니다.

전 세계 HMM 운항 데이터가 화면에 ‘쫙’

HMM 종합상황실은 국내 최초 스마트 선박 컨트롤 타워로, 95척의 선박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최적의 항로를 제공해 안전과 효율성을 높입니다.

출처 : 부산일보

엠폭스 확산 ‘비상사태’…中 “위험 입국자·물품 전수검사”

WHO가 엠폭스 확산에 따라 국제공중보건비상사태를 선언했습니다. 중국은 입국자와 물품에 대해 엠폭스 검사를 전면 시행합니다.

출처 : 매일경제

“어쩐지 가격이”…S사 텀블러, 알고 보니 짝퉁 팔렸다

A씨가 중국산 모조 텀블러 1만 4000여점을 밀반입해 오픈마켓에 판매하다가 세관에 적발되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냉동김밥·즉석밥 인기… 쌀가공식품 수출 1억6600만달러 ‘역대 최대’

올해 쌀 가공식품 수출액이 냉동김밥과 즉석밥 등의 인기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 중입니다. 특히 미국 수출이 68%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쌀가공식품 수출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 세계일보

‘시장호황에 노후선도 안 판다’ 컨선 해체 곤두박질

올해 홍해 사태로 컨테이너선 시장이 상승하며 선박 해체가 감소했습니다. 상반기 폐선량은 38척 5만1000TEU로, 전년 대비 36% 감소했습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컨운임지수 5주 연속↓…동남아 10주만에 500弗대로

북미와 유럽 등 원양항로에서 공급량이 늘면서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5주 연속 하락했습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KSS해운, 2분기 순이익 185억…3배 급증

KSS해운의 2분기 영업이익은 294억원, 순이익은 18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2%, 209%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은 12% 증가한 136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베트남, EU 등 주요 항로 해상수출 운송비 상승‥홍해 사태 등 영향

홍해의 예멘 후티 반군 위협과 중국발 물동량 증가로 베트남, EU 등 주요 항로의 해상 수출 운송비가 한 달 전보다 상승했습니다.

출처 : MBC

파나마에서 열린 중남미 타이어 및 자동차 부품 전시회 참관기

2024 중남미 타이어 및 자동차 부품 전시회는 파나마에서 32개국 650개사가 참가해 7400명 이상의 바이어를 맞이했습니다.

출처 : KOTRA

‘선박 저속운항’ 지원신청 절차 대폭 간소화…연 1회 사전신청

해양수산부는 선박 저속운항 제도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26일부터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자동 검증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출처 : 부산일보

SCFI 3000대에도 해운사서 눈 돌린 투자자들...물동량 대비 운임 높다

컨테이너운임 지수가 2년 만에 3000포인트를 넘었지만, 국내 해운사들의 주가는 낮은 물동량 증가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아주경제

머스크, 원자력추진 ‘컨’선 개발 참여

머스크가 로이드선급, 코어파워와 함께 원자력 추진 컨테이너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출처 : 내일신문

칠레 이어 태국도 전자식물검역증명서 시행…EU 조만간 도입

농림축산검역본부는 19일부터 태국과 전자식물검역증명서(ePhyto)를 시행하여 종이 대신 전자증명서로 통관이 가능해졌습니다.

출처 : 뉴시스

BPA·해진공 차기 사장에 낙천자 내정설 무성…낙하산 인사 논란

해양수산 분야 공공기관에 국민의힘 낙천자가 내정되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전문성 부족과 이해충돌 우려가 제기됩니다.

출처 : 뉴스1

대한해운, 2분기 영업익 722억…11%↑

대한해운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722억원, 순이익 51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11%, 102% 증가했습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여긴 비행기 띄우면 망해”…항공사들 앞다퉈 중국 노선 축소, 왜?

국내 항공사들이 중국 노선 회복을 기대하며 운항을 늘렸지만 여객 수요는 코로나 이전의 73%에 그쳐 실적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HMM, 올해 2조원대 이익 전망…운임 급등 덕분

HMM은 홍해 사태로 해상운임이 급등하며 상반기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했습니다. 연간 이익 전망은 2.5조원입니다.

출처 : EBN

글로벌 해상운임, 6주 만에 반등…3200선 유지

글로벌 해상운임이 6주만에 하락을 멈추고 반등했습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전주 대비 27.47포인트 상승한 3281.36을 기록했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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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8월 19일 물류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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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17: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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