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8월 30일 최신 물류트렌드를 전해드립니다.
신한은행이 DHL코리아와 ESG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항공유를 사용해 연간 탄소 배출을 17톤 감축할 계획입니다.
출처 : 이지경제
올해 상반기 수도권 물류센터 거래 규모가 전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거래액은 약 2조8천억 원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신규 공급 면적은 17% 감소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머스크 그룹의 APM 터미널이 파키스탄에 새로운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을 검토 중입니다.
출처 : 물류신문
10호 태풍 산산이 일본 규슈를 강타하며 피해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소 5명이 사망했으며, 199만 가구에 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출처 : 뉴스1
부산항만공사(BPA)는 2024년부터 부산신항 1~5부두가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감축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해상 컨테이너 운임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K-컨테이너운임지수(KCCI)는 7주 연속 하락하며 4530을 기록했고, 상하이 컨테이너운임지수(SCFI)도 5.6% 하락했습니다.
출처 : 데일리안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주요 항로 운임 하락으로 한 주 만에 하락 전환했습니다. 북미 서안 운임은 석 달 만에 6000달러 아래로 떨어졌으며, 중동행 운임도 넉 달 만에 1000달러대로 하락했습니다.
부산항 신항 2부두 운영사 PNC터미널이 QC OCR 서비스를 도입하려다 해수부의 유권해석에 따라 일단 보류했습니다.
출처 : 국제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외 직구로 구매한 젤리, 사탕 등 34종의 기호식품에서 대마와 마약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한국일보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실효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합병이 경영권 확보를 위한 것일 뿐, 실익이 없다고 지적하며, 국정조사와 산업은행의 역할 재고를 요구했습니다.
출처 : 인사이트코리아
엘앤에프가 세방과 협력해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급망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세방은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폐배터리 등을 엘앤에프에 공급하고, 엘앤에프는 이를 활용해 수산화리튬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출처 : 매일신문
후티 반군이 홍해에서 불이 난 그리스 유조선 수니온에 예인선 접근을 허용했습니다. 기름 유출 여부는 불확실하며, 원유 유출 시 심각한 환경 재난이 우려됩니다.
출처 : 한겨레
조현민 한진 사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한국 소공인 뷰티 상설매장 두근두근 개점식에 물류 파트너사 대표 자격으로 참석했습니다.
출처 : 조선비즈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과 한국해운협회가 국제선박 한국인 선원의 근로조건과 복지 향상을 위한 최초의 단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케냐의 종이 라벨 시장은 식음료, 의류,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가 증가하며 성장 중입니다. 2023년 케냐의 종이 라벨 수입액은 850만 달러로, 주로 중국, 스리랑카, 대만에서 수입됩니다.
출처 :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