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16일 최신 물류트렌드를 전해드립니다.
쿠팡이 물류창고 수와 면적 기준으로 CJ대한통운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인프라 확장 덕분입니다.
출처 : 전자신문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해운, 항만, 물류산업의 AI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며, 현장 중심의 AI 도입과 확산을 추진합니다.
출처 : 매일일보
포스코그룹은 HMM 인수를 통해 물류비 절감과 신성장동력 확보를 노리지만, 철강과 2차전지 부진으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미국 수입업체들이 관세 납부에 큰 부담을 느끼며 중소기업들은 환율 변동과 잦은 관세 변경에 취약합니다.
출처 : 이데일리
천경해운은 AI 기반 기상경보 시스템으로 기상청장상을 수상하며 물류 안전망을 강화했습니다.
출처 : 코리아쉬핑가제트
중국의 콜드체인 시장은 2024년까지 5년간 40% 성장했습니다. 산둥성은 주요 중심지로, 한국과의 협력 가능성이 큽니다.
출처 : KOTRA
태웅로직스는 특수화물 전문 자회사 T&C BUSAN을 설립해 북극항로 수요에 대비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부산항터미널(주)는 회사명을 신선대감만터미널(주)로 변경하여 지역 정체성을 강조하고, 지속 가능한 항만 운영을 목표로 합니다.
출처 : 부산일보
국적선사와 싱가포르 선사가 협력하여 부산·인천-인도네시아 직항로를 개설합니다. 1700~2800TEU급 4척이 운항됩니다.
베트남은 해상 물류 허브로 부상 중이며, 항만 개발에 외국 자본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의 참여도 기대됩니다.
관세청의 외환거래 감시가 강화되어 기업은 최대 50억 과태료 리스크에 처할 수 있습니다. CEO는 예방적 법규 준수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출처 : 한경비즈니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2035년까지 글로벌 종합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경영전략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