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기타>공통] 기업이 성장 · 발전하여 거대해지면 주주, 경영자, 종업원, 소비자, 지역사회, 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며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기업의 사회적 기능인 생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할 사회성, 공공질서를 지켜 다른 업체 · 집단에 피해를 주지 않는 공공성, 특정한 집단에만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이해관계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공익성 등의 책임이다. 유해 식품 · 위험 상품의 거래 및 매점 매석 등은 사회성에 대한 위반이며 착취 · 사기 · 허위 · 과대광고는 공공성 위반이고 합리화를 위한 노력의 태만에서 오는 가격인상이나 어떤 시기에 편승한 가격인상 등은 공익성에 대한 위반이다.
- 이전글 :
기업단위별 운영방식 (企業單位別 運營方式)
- 다음글 :
기준 배출량 (Bas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