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팅 (Marketing)
[기타>공통]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으로 매매 자체만을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능내용은 제품관계 · 시장거래관계 · 판매관계 · 판매촉진관계 · 종합조정관계로 대별된다.
제품관계에는 신제품의 개발, 기존제품의 개량, 새로운 용도의 개발, 포장 · 디자인의 결정, 낡은 상품의 폐지 등이 있다.
시장거래관계에서는 시장조사 · 수요예측, 판매경로의 설정, 가격정책, 상품의 물리적 취급, 경쟁대책 등이 있다. 판매관계로서는 판매원의 인사관리, 판매활동의 실시, 판매사무의 처리 등이 있다.
판매촉진관계에서는 광고 · 선전, 각종 판매촉진책의 실시가 있다. 종합조정관계로서 이상의 각종 활동 전체에 관련된 정책, 계획책정, 조직설정, 예산관리의 실시 등이 있다.
- 이전글 :
마켓 녹색
- 다음글 :
마킹 (Mar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