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장비>창고시설] 물류센터의 정의
물류센터는 고객의 주문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재고를
보관하면서, 하역과 보관, 출고, 배송의 기능을 수행하는 물류 거점
및 시설을 뜻하며, 단순 보관기능만 수행하는 저장소로서의 창고
와는 달리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존재하는 물적 유통 과정에서
이를 통합하여 계획화하고 효율화하기 위하여 공급자와 수요자의
중간에 위치하는 거점으로서 수송 및 배송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배송센터를 위한 상품의 보충 기능을 수행한다.
① 재고 집약에 의한 적정 재고의 유지
② 판매점의 구입 활동을 집약함으로써 거래 여건 개선
③ 판매점의 품목 정리 부담을 줄여 판매 활동을 강화
④ 신속, 정확한 배송에 의한 고객 서비스 향상
⑤ 판매 정보의 집약 및 조기 파악으로 구매 및 생산 계획에 반영
⑥ 재고 집약에 의한 수급 변동 영향의 흡수 및 완화
⑦ 상물 분리에 의한 물류 효율화
물류센터의 특징
① 물류센터는 고객 지향적이다.
창고가 제품의 보관에 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처리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데 반하여, 물류센터의 주된 가치 지향은 고객에 대한 훌륭한
서비스의 제공이라 할 수 있다.
② 물류센터는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순히 정적인 저장 기능을 수행하는 창고에 비하여, 물류센터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 고객에 대한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의 제공을
강조한다. 우수하게 조직되고 관리되는 물류센터라면 주문 처리, 주문
준비, 출하, 입하, 수송, 반품 처리 및 수행도 측정 등을 포괄하여 주문
사이클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③ 물류센터는 기술 집약적이다.
오늘날의 물류센터는 최신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로 구현된
전산 시스템을 통하여 주문처리, 수송관리 및 창고관리 등을 수행함
으로써 바코드 인식, 적재 및 경로 패턴의 최적화, 주문 처리 과정의
추적성 가시화, 제품 불출 및 분류의 효율화를 실현하고 있다.
④ 물류센터는 생산과 수요의 연결거점이다.
고객이 기업 내부에 속하든 혹은 외부에 속하든 간에, 물류센터는
고객의 요구 충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물류센터를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주요 연결 거점이라고 볼 때, 물류센터 관리의 핵심은 고객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기법을 활용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점은
단순 저장 창고가 대개의 경우 고객 서비스의 진정한 의미에 대하여
심사 숙고하지 않으면서, 내부적인 관리의 효율성만을 강조하는 것과
는 대조적이라 할 수 있다.
물류센터의 역할
물류센터는 고객 서비스의 최전선으로서, 단순히 저장이 아닌 비용
과 서비스의 절충을 전제로 운송과 배송간의 윤활유 역할을 수행할
뿐만이 아니라 생산과 판매의 조정 및 완충 역할을 수행하면서, 동시
에 집하, 분류, 검사, 배송 등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생선과 소비의 연결점이라는 관점에서 물류센터가 가지는 역
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 수송비와 생산비의 절충 역할
물류센터를 적절히 운영함으로써 수송과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하여 수송비와 생산비의 절충점을 찾아 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② 수요와 공급의 조절 역할
생산량이나 수요량이 계절적 요인에 따라 크게 변동하는 제품이나
원부자재의 가격 변동 폭이 큰 경우에 비축 생산 및 보관을 통하여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③ 제조 공정의 일부로서의 역할
제조 과정에서 숙성이 필요한 제품의 경우 보관은 제조 공정의 일부
로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④ 마케팅 지원의 역할
소비지에 가까운 곳에 보관하여 배달 소요시간을 단축하거나, 고객
지향적인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물류센터의 종류
① 원.부자재 창고
제조 및 조립 공정에 투입할 원자재 및 부자재를 보관하고 공급한다.
② 재공품 창고
조립 및 생산라인에 투입하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완성된 반제품을
보관하고 공급한다.
③ 완제품 창고
생산 일정과 수요 간의 변동에 대처하여 그 간격을 완충하고 균형을
잡기 위하여 완제품 재고를 보관하고 공급한다.
④ 유통창고 및 유통센터
단일 혹은 다수 기업의 다양한 제조 거점으로부터 공급되는 제품을
축적 및 결합하여 고객에게 출하한다. 이러한 유통창고 및 유통센터는
생산거점과 소비 지점의 중간에 위치한다. 제품의 이동 단위는 일반적
으로 입하에서는 파렛트 혹은 용기 단위로, 출하에서는 용기 혹은 용기
를 해체한 단위로 처리된다. 주문의 처리 주기는 정규적으로 주간 단위
혹은 월간 단위이지만, 이러한 주문 처리 주기는 짧아지고 있는 추세다.
⑤ 배송차고 혹은 배송센터
개별 소비자의 소규모 주문에 대하여 입하, 불출 및 출하를 처리한다.
⑥ 지역창고
고객 주문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하여 수송 거리를 단축하기 위한 목적
으로 지역마다 설치하여 운용한다. 흔히 단품(single item)을 불출하며,
동일한 품목에 대하여 고객에게 매일 출하한다.
⑦ 유통가공센터
핵심 제품의 고객화(customization) 활동을 수행하는 시설로서 포장
레이블 및 표식 부착, 가격 조정 및 반품 처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전글 :
물류비율
- 다음글 :
물류센터 (物流Center, Physical Distribution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