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Sustainable Management)
지속가능경영 (Sustainable Management)
[기타>공통] 기업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매출과 이익 등 재무성과뿐 아니라 윤리, 환경, 사회문제 등 비재무성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는 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려는 경영기법이다.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가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Triple Bottom Line ; TBL) 역할을 하며 지속가능경영은 사회책임경영, 윤리경영, 이해관계자경영 등으로 불린다. 기존의 재무성과 위주의 경영에 비해 중장기적 성과를 중시하고 미래고객을 포함하며 정보공개를 전략적으로 실시하고 커뮤니케이션도 기업 외부로 확대하는 경향을 보인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지수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우존스 지속 가능성지수(DJSI)가 있다.
#다우존스 지속 가능성지수 #DJSI
- 이전글 :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 다음글 :
지속가능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