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항공화물 정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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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항공화물 정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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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글로벌 정책 동향

3.1 국제기구 동향(5월)

가.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1) IATA, 미래 지상조업의 핵심요소 발표11)

 IATA, 증가하는 항공여행 수요를 지원하기 위한 지상조업업계의 세 가지 중요한 우선

사항으로 안전향상을 위한 국제표준의 조화, 이해 관계자 간의 협력개선 및 교육훈련

강조

- 닉 카렌(Nick Careen) IATA 공항·여객·화물 및 보안담당 부사장은 “효율적인 지상

업무는 항공 교통 수요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고, 미래를 준비함에 있어 지속적

으로 국제표준 구현과 협력 강화, 현대화 프로세스 가속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

 전 세계 지상조업업계의 운영일관성과 안전 수준 확보를 위해 IATA 지상조업매뉴얼

(IATA Ground Operations Manual, IGOM) 도입 및 IATA 지상조업안전감사

프로그램(IATA Safety Audit for Ground Operations, ISAGO) 승인 촉구

- 카렌 부사장은 IGOM 및 ISAGO를 통해 업계의 조화를 촉진하고 중복감사를 줄이며

안전을 개선하고 운영효율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

- 2018년 4월 기준, ISAGO에 등록된 지상서비스 제공업체 수는 230개를 돌파했고,

300개 이상의 공항에서 서비스 제공

 IATA는 안전과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해 이해당사자 간의 협력 확대 촉구

- ISAGO와 IATA GDDB(Ground Damage Database)에 이어, 항공사와 지상조업업체의

협업을 위한 공동포럼인 IATA 지상조업그룹(Ground Operations Group, GOG) 설립

- 카렌 부사장은 “GOG를 통해 훈련, 지상지원장비 개발, 부하제어(load control) 등

중요한 작업 부문을 개선할 것”이라고 기대. “다만, 업계의 모든 이해당사자들의 지원이

있어야만 GOG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라고 언급

 지상조업의 미래를 위한 미래의 램프(Ramp of the Future, RoF) 이니셔티브 발표

- RoF 프로젝트는 국제공항협회(ACI)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NEXTT(New Experience

in Travel and Technologies) 이니셔티브의 일환

- 카렌 부사장은 “공항의 수용량이 한계치에 다다르고 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해

당사자간 유기적인 협력과 최신기술을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언급

11) IATA, “Global Standards, Collaboration and more are Key to Future of Ground Handling”,

http://www.iata.org/pressroom/pr/Pages/2018-04

72

항공시장동향 제71호

나.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1) ICAO와 유엔대테러사무국, 국경통제와 항공보안 및 대테러 협력 강화12)

 ICAO, 캐나다 몬트리얼에서 국경 통제, 항공보안 및 테러 대응 관련 유엔 대테러

사무국(UN CTED)과의 협력과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주요 유엔안보리 결의안을

지지할 새로운 협정에 서명

- ICAO 사무총장 팡 리우는 “이 새로운 협정은 유엔안보리 결의안 2309호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며 ICAO 글로벌항공보안계획(GASeP)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는 정치적 의지를

동원하고 전문가를 활용하며 자원을 최적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

- 또한 “ICAO와 UN CTED간의 새로운 협약은 진화하는 보안 요구사항들과 증가하는

국제 이동 등 새롭게 부상하는 문제에 조직적으로 대응하려는 기관들의 노력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여행용 구비서류의 보안, 신분증 관리, 승객자료 교환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여행 촉진 솔루션의 우선순위에 대한 강조점 등에 대하여 뜻을 같이 했다”고

부언

 UN CTC업무에 ICAO 전문지식 지원

- 코닌스 사무차장보는 “유엔대테러위원회(UN CTC)의 점검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전문화

되기 때문에 민간 항공분야 등에서 점점 더 많은 전문가들이 필요해진다”고 언급

- 이에 유엔대테러사무국은 점검 시 ICAO의 지원을 계속 받을 것이라면서 유엔대테러

위원회와 유엔대테러사무국은 유엔 글로벌대테러조정 협정에 부합하는 ICAO의 조치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국제민간항공기구 표준 및 권고의 도입을 촉진할 것이라고 첨언

* 유엔글로벌대테러조정협정(UN Global Counter-Terrorism Coordination Compact): 유엔총회가 2016년

7월 채택한 글로벌 대테러리즘 전략(Global Counterterrorism Strategy)과 2016년 1월 발표한 유엔폭력적

극단주의예방을 위한 행동계획(Plan of Action to Prevent Violent Extremism)의 일환이며, 이 협정은 36개

유엔 기관과 국제경찰, 세계관세기구(World Custom Organization, WCO)가 참여

12) ICAO, “ICAO and UN CTED to strengthen cooperation on border control, aviation security, and counterterrorism

issues”, https://www.icao.int/Newsroom/Pages/ICAO-and-UN-CTED-to-strengthen-cooperatio

n-on-border-control,-aviation-security,-and-counter-terrorism-issues.aspx (accessed May 17. 2018)

73

Ⅱ. 글로벌 항공운송시장

3.2 항공선진국 동향(5월)

가. 중국

1) 민용항공국, 항공사 장거리 노선 관련 정책 완화 예정13)

 중국 민용항공국(CAAC), 항공 시장의 변화 및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Beijing Daxing

International Airport) 개항에 따라 중국 항공사들의 장거리 국제노선 규제 정책

완화 예정

- 중국동방항공(China Eastern)과 중국남방항공(China Southern), 중국국제항공(Air

China)간 가격 경쟁은 높은 연료비용과 저비용 경쟁업체들 때문에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는 외국 경쟁업체들에 악영향 끼칠 것으로 판단

- 개정된 정책은 10월 발효되며, 2,800마일 이상의 장거리 노선을 2개의 카테고리로

나누고, 항공자유화협정 또는 부분항공자유화 협정을 맺은 영국과 미국 등의 노선은

제한이 사라질 예정

- 이로 인해 해당 지역에 대한 직항 증가 등 중국 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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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시장동향 제71호

나. 일본

1) JANS, NEC와 데이터 링크 장비(DLCS) 제작계약 체결14)

 일본 국토교통성 산하 JANS(Japan Air Navigation Service)가 일본 통신전자기기

종합회사인 NEC와 데이터링크센터분류장비(Data Link Center Sortation equipment,

이하 DLCS) 제작계약 체결

- 자동추적시스템(Auto Tracking System, ATS) 장치의 게이트웨이 장비로 사용되는

DCLS는 ATS 장치를 민간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들에 연결하고 필수정보를 필요한

장소에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조종사와 항공교통관제사의 작업부하 경감 및 해양 분리

(oceanic separation) 감소

- 개선된 성능기반통신감시(Performance-Based Communication and Surveillance,

PBCS)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하여 네트워크의 품질 저하 원인을 쉽고 명확하게 식별

하고, 데이터링크의 안전성과 가용성 향상

 데이터링크 활용 확대 필요성

- 일본민간항공국(JCAB)의 야쓰히로 이지마 국장은 “궤도 기반 운항(Trajectory-based

Operations) 구현, 비행 거리 단축을 통하여 연료 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축

시키는 DARP(Dynamic Airborne Reroute Procedures)를 활용한 효율적인 운항

실현 및 데이터 링크 통신을 통한 관제통신 등을 실현함에 있어 데이터 링크의 중요성

강조

- 한편, JANS는 후쿠오카 비행정보구역에 관제사-조종사 데이터 링크 통신(Continental

Controller-pilot data link communications, CPDLC) 시스템을 추가로 도입하여

데이터링크 활용을 확대할 계획

* Japan Air Navigation Service(JANS) : 일본 항행서비스는 후쿠오카 비행정보지역(FIR) 내에서 항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토교통성 내 정부기관으로 ATS, CNS, AIS, 비행절차설계, 비행검사, 시각보조장치 및 항공위성

운영 등 광범위한 항행서비스 제공처 역할

14) MLIT. “JANS concluded a manufacturing agreement of DLCS Type 17 (Data Link Center Sort

ation equipment) with NEC Corporation(Accessed Feb 26. 2018)

75

Ⅱ. 글로벌 항공운송시장

3.3 항공기업 동향(5월)

가. 델타항공

1) 안전개선을 위한 웨어러블 로봇도입 검토15)

 웨어러블 로봇 시스템 도입 예정

- 산업용 외골격(exoskeleton) 시스템을 노동자들에게 보급하는 그룹인 X-Tag는 로봇

전문 업체 사코스 로보틱스(Sarcos Robotics)가 이끌고 있으며, 벡텔, BMW, 중장비

업체 캐터필러(Caterpillar) 등 항공과 건설, 중장비 업계의 대표 기업들이 동 그룹에

참여

 사코스의 외골격 시스템을 통해 안전 및 효율성 향상 기대

- 사코스 자사 로봇인 가디언(Guardian) XO와 XO MAX는 배터리를 동력으로 사용하며

작업자들이 몇 시간 동안 수행하기 어려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

- 가디언 XO 로봇은 80파운드의 무게를 최대 4시간 동안 힘들이지 않고 반복적으로

들어 올릴 수 있고, XO MAX는 최대 200파운드를 8시간 동안 작업 가능

- 이 제품들은 현재 개발 중이며 2019년 말에 상업용으로 출시될 예정

- 델타항공 최고운영책임자인 길 웨스트(Gil West)는 “고객의 안전을 지키는 일은 델타

항공이 가진 가장 중요한 책임”이라며, “X-Tag는 강력한 안전문화를 구축하고 직원들을

부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을 직원들이 착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혁신적 기회”라고 언급

15) Future travel experience. “Delta explores wearable robotics to improve employee safety”,

http://www.futuretravelexperience.com/2018/04/delta-explores-wearable-robotics-to-impr

ove-employee-safety/(Accessed April, 2018) 

76

항공시장동향 제71호

나. 게트윅공항

1) 게트윅공항, 영국 최초의 엔드투엔드 생체인식 시범사업 참여 예정16)

 게트윅공항(Gatwick Airport), 엔드투엔드(end-to-end)* 생체인식 방식을 영국 최초로

시범 도입할 예정

- 공항의 자동수하물위탁을 통해 수집된 개인정보가 새로운 자동 자가 탑승(automated

self-boarding) 게이트에서 인식되는 방식으로, 여객의 탑승 절차 간소화, 속도 개선

및 인적오류 발생 위험 감소

- 새 자가 탑승 기술은 여객 인식, 여권 확인 및 여권과 탑승권 일치 여부 판단에 약 20초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동 시범사업은 게트윅공항의 최대 항공사인 이지젯(EasyJet)

과의 협력을 통해 수행될 예정

- 게트윅공항은 예상 대기시간 및 각 과정별 소요시간, 프로세스 간소화 정도, 신기술에

대한 여객의 반응 및 프로세스가 얼마나 직관적인지 확인할 예정

 모든 접점에서 여객 경험 개선

- 게트윅공항의 최고운영책임자인 크리스 우드루피(Chris WoodRoofe)는 “모든 접점

에서 여객 경험을 개선하는 혁신적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여객 증가 속도를 고려했을 때 공항 이용 여객을 위한 프로세스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했다”고 언급

- 이지젯의 지상사업부 책임자 카렌 콕스(Karen Cox)는 “이 기술은 고객이 경험하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시간을 절약하며 여행 경험을 개선하고, 향후 비행편 검색에서

목적지로 가는 항공기 탑승에 이르기까지 모든 접점에서 여객의 여행 경험을 지속적

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

* 엔드투엔드(end to end):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처리)하는 것

16) Passenger Terminal Today, “Gatwick Airport drives UK’s first end-t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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